콘크리트업계 “운송 어려움”… 상황 악화시 도산 가능성도
중소기업계가 철도 파업으로 인한 경영악화를 우려하며 파업 중단을 호소했다.
콘크리트 관련 조합을 비롯한 중소기업인 50여명은 27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 진입로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철도 노조의 불법파업 장기화로 화물열차 운행률이 평소의 30%대로 떨어진 상황”이라며 “콘크리트 업계는 물류운송 차질과 대체 운송에 따른 비용 증가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원료 공급이 제때 이뤄지지 않아 제품 생산에 차질을 빚고 있다”며 “상황이 악화될 경우 납기지연에 따른 도산까지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이들 중소기업인은 “철도 노조원 평균 연봉이 5700만원에 달한다”며 “파업을 주도한 기관사의 경우 하루 3시간 근로에 평균 연봉이 8000만원이고, 직원 자녀에 대한 고용마저 세습되는 최고의 근로환경에서 일하고 있다”고 파업 정당성에 대해 의구심을 제기했다.
장시간 근로와 저임금에도 불구하고 가족의 생계를 위해 묵묵히 일하고 있는 대부분의 중소기업 근로자와 사업주 입장에서는 이번 철도노조의 불법파업은 기득권 유지를 위한 구태로만 여겨질 수밖에 없다는 주장이다.
피해 중소기업들은 철도 파업 장기화에 따른 정부의 대책 마련도 촉구했다. 이들은 “정부는 중소기업의 막대한 손실을 일으킨 공기업의 불법 파업이 근절될 수 있도록 단호히 조치해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