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조원 규모 용산 국제업무지구(용산역세권개발) 개발 사업이 파산을 향해 내달리고 있다.
자금난을 해결하기 위해 이사회를 열고 전환사채(CB)발행 등 부도를 늦출 수 있는 방안에 합의 했지만 정작 자금을 투입하기로 약속한 출자사가 전무하다. 게다가 우정사업본부로 부터 받을 예정이던 손해 배상금도 우본의 토지 담보수령 거부로 사실상 자금조달이 어렵게 됐다.
이에 따라 땅 주인이자 1대 주주인 코레일이 파격적인 양보나 특단의 자금조달 방안를 내놓지 않으면 사실상 이달 부도를 막을 수 없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용산개발사업 시행사인 드림허브프로젝트(PFV)는 이날 이사회를 열고 우정사업본부 손해배상금 257억원을 받기 위한 담보(토지)제공과 전환사채 590억원 발행을 결의했다.
이날 드림허브 이사회는 오는 12일 금융이자(59억원) 지급일을 앞두고 열린 마지막 이사회로 드림허브는 당일 금융이자를 내지 못하면 부도가 난다.
드림허브는 이날 대한토지신탁에 소유 토지 일부를 담보로 제공하고 우정사업본부를 상대로 1심 소송에서 얻어낸 443억원의 손해배상금 중 일부인 257억원을 우선 지급받을 방침이다.
이달 부도를 막기 위한 자금 수혈 방안인 셈이다.
드림허브는 다음달까지 필요한 운영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590억원의 전환사채 발행도 합의했다.
전환사채 인수 규모는 출자사별 지분에 따른 규정없이 각사별로 가능한만큼 진행하기로 했다.
용산역세권개발 관계자는 "오는 12일 부도가 예고돼 있는 탓에 전환사채 발행이나 소송비 수납 자금 대여 등 여러가지 안을 놓고 논의했다"면서 "3,4월 두달간 만기도래하는 금융 이자 등 지불해야하는 돈이 550억원에 이른다. 회사 운영자금까지 포함해 전환사채 규보를 결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렇듯 전환사채 발행 등 자금 조달 안건에 합의했지만 부도 위기가 여전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날 이사회에서 전환사채 인수 등 자금 투입을 결정한 출자사가 전혀 없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돈을 내기로 합의만 하고 누가 낼지는 결정하지 않은 셈이다.
당장 오는 8일까지 출자사들이 전환사채 인수 의향을 밝히지 않으면 오는 12일 금융이자 지불 자체가 물리적으로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정사업본부로 부터 받을 예정인 손해배상금도 기대하기 어려운 것으로 전해졌다.
우정본부가 용산역세권개발 부도를 우려해 회사측의 담보제공 약속에도 자금 집행을 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져 있는 까닭이다.
토지를 담보로 주려고 해도 지급보증에 나설 출자사도 거의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에서는 코레일의 긴급 자금 투입 등 특단의 조치가 없다면 사업 부도가 확실하다고 보고 있다.
롯데관광개발의 사업 경영권 포기로 사업이 사실상 코레일 주도로 진행될 가능성이 크고 자금을 투입할 여력이 있는 출자사도 코레일 삼성물산 등 극히 일부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건설사 한 관계자는 "이 사업은 누가 봐도 코레일이 주도하는 사업이라고 봐야한다. 전환사채를 인수한다고 해도 코레일이 먼저 나서지 않으면 먼저 나설 민간 출자사는 거의 없을 것"이라며 "출자사간 합의로 해결책 모색이 사실상 어려운 만큼 이제는 서울시나 정부가 나서 이 사업 정상화를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