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이 사실상 용산역세권개발사업(용산국제업무지구)의 개발사업권을 삼성그룹(삼성물산)에 넘기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어 주목된다.
하지만 삼성물산은 지난 2010년 8월 이미 사업 경영권을 포기한 적이 있는 데다 삼성물산 등 민간출자사에 증자 참여(1조4000억원)도 추가로 요구하고 있어 성사 가능성이 높지 않다는 분석이다.
2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코레일은 시행사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PFV)의 자본금을 5조원으로 늘리는 증자안을 이날 제시했다.
이는 ‘기득권 포기 등 사업협약서 변경’을 전제 조건으로 현재 1조원인 수권 자본금을 5조원으로 증액하는 방안이다.
이번 증자안(협약변경안)은 오는 28일 드림허브 이사회에 안건으로 넘겨질 예정이다.
코레일은 토지매각 미수금 5조3000억원(이자 제외) 가운데 2조6000억원을 자본금으로 전환하고 민간 출자사에게 코레일이 선매입한 랜드마크 빌딩 시공비 1조4000억원을 부담하도록 요구할 계획이다.
이 안이 통과되면 민간 출자사에게 개발사업권을 맡기고 코레일은 자금관리 등 사업관리만 수행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코레일은 이날 삼성물산이 사업 전면에 나서달라고 요청했다.
삼성물산이 갖고 있는 랜드마크 빌딩 시공비(1조4000억원)의 출자전환을 통해서다. 대신 코레일은 개발 사업권을 삼성에 넘기겠다고 언급했다.
코레일 관계자는 "드림허브의 자금은 코레일이 통제하고 개발 사업권은 삼성물산에 주겠다는 의미"라며 "현재 롯데관광개발이 쥐고 있는 용산역세권개발(AMC)의 경영권도 삼성물산이 가져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렇게 증자가 이뤄질 경우 코레일의 드림허브 지분율은 현재 25%에서 57.0%로 늘어나게 돼 사업 경영권을 확보하게 된다.
공영개발이 가능해지는 셈이다.
삼성물산도 현재 6.4%에서 30.9%까지 지분율이 올라가 롯데관광개발을 제치고 2대주주로 올라서게 된다.
반면 롯데관광개발은 현재 15.1%에서 3%로 줄어 사실상 경영에서 손을 떼야하는 상황이 벌어진다.
하지만 이번 증자안도 실현 가능성이 떨어진다는 분석이다. 사업성 논란이 여전한 상황에서 1조가 넘는 돈을 삼성물산이 출자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의미다.
앞서 지난 2010년 8월 삼성물산은 “사업성이 떨어진다”며 경영권을 이미 한차례 포기한 바 있다.
게다가 GS건설 현대산업개발 금호산업 등 건설 출자사(CI)들도 추가 출자에 부정적인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코레일이 이 사업 부도를 염두에 두고 또다시 책임회피용으로 내놓은 제안이 아니냐는 의혹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용산개발 사업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최근 공영개발을 추진하는가 싶더니 느닷없이 증자안을 들고 나오는 등 갈팡질팡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의도를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리스크를 덜어내기 위한 행보임에는 분명해 보인다. 혹시 모를 부도를 염두에 두고 명분쌓기용 행보로 볼 수도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