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사 영업정지의 '역설'…보조금 경쟁 부추겨

입력 2013-02-01 0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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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정지 기간동안 오히려 이동통신사들의 보조금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영업정지는 방송통신위원회가 불법 보조금으로 시장 혼란을 야기한 이통사들에게 내린 징벌이다. 하지만 이통3사가 이 기간, 가입자 유치를 위해 보조금 투입을 늘리면서 그 의미가 퇴색하고 있는 것.

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이 영업정지에 들어갔지만 오히려 보조금 경쟁이 치열하다.

이통사들이 경쟁사 영업정지를 틈타 가입자를 빼앗기 위한 보조금 퍼붓기를 멈추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앞서 영업정지를 당한 LG유플러스는 영업정지 기간동안 약 14만명의 가입자를 잃었다.

업계에선 SK텔레콤의 영업정지 기간동안 보조금 경쟁이 절정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시장 1위 사업자인 만큼 가입자가 가장 많다”며 “다른 말로 하면 경쟁사가 유치할 수 있는 가입자의 수도 커져 경쟁사들이 공격적으로 보조금을 풀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실제로 SK텔레콤 영업정지 첫날부터 불법 보조금이 눈에 띄었다.

빼앗긴 가입자를 만회하기 위한 LG유플러스와 영업정지를 앞둔 KT가 보조금 경쟁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LG유플러스는 영업재개 첫날인 지난달 31일부터 보조금을 시장에 투입하며 가입자 유치에 열을 올렸다.

LG유플러스 대리점에선 갤럭시노트2, 옵티머스G 등에 30만원 이상의 보조금을 지급했다. 이는 방송통신위원회가 제시한 보조금 가이드라인인 27만원을 상회하는 액수다.

심지어 일부 LG유플러스 유통망에서는 베가R3에 최고 92만원의 보조금을 붙여 판매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경쟁사인 KT도 일부 온라인 매장을 통해 출시된지 일주일 밖에 안된 ‘갤럭시 그랜드’를 할부원가 5만원에 판매했다. 이 휴대폰의 출고가 72만6000원인 점을 감안하면 60만원 이상 보조금이 지급 된 셈.

업계 관계자는 “순차적 영업정지 방식 때문에 오히려 징계 기간 동안 보조금 경쟁이 심화되고 있어 부작용만 낳고 있다”며 “방통위가 보다 실효성 있는 대책을 강구해야 할 때”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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