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전화를 통한 은행업무가 보편화되면서 올해 스마트폰뱅킹 가입자가 2000만명을 넘을 것으로 전망된다. 은행들도 연이어 스마트뱅킹 전용 상품을 내놓고 금리 혜택을 주는 등 스마트뱅킹 선점을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민ㆍ우리ㆍ신한ㆍ하나ㆍ기업ㆍ외환ㆍ농협(지역농협 포함) 등 7개 은행의 스마트뱅킹 가입자 수(동일인 중복가입 포함)는 약 1596만명에 달한다.
한국은행이 집계한 스마트폰 기반 전체 모바일뱅킹 이용자 수는 지난해 4분기 말 1035만8천명에서 올해 1분기 1366만6000명으로 331만명(31.9%)이나 늘었다. 이 추세를 감안하면 스마트뱅킹 가입자 수는 올해 3분기에 2000만명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스마트폰 사용자가 2670만명가량 된다는 것을 감안하면 스마트폰 이용자의 대부분이 향후 스마트뱅킹의 고객이 된다는 이야기다.
실제로 스마트뱅킹을 이용한 거래량도 큰 폭으로 늘고 있다.
올해 1분기 하루 평균 스마트뱅킹 포함한 인터넷 뱅킹 이용금액은 33조1814억원으로 전분기보다 1611억원(0.5%) 증가했지만
같은 기간 스마트뱅킹 이용금액은 6888억원으로 작년 4분기보다 1402억원(25.6%) 증가했다. 인터넷뱅킹 이용금액 증가세를 스마트뱅킹이 이끌고 있는 셈이다.
이에 따라 은행들도 스마트뱅킹 가입자 확보를 위해 경쟁에 나서고 있다.
400만 스마트뱅킹 고객을 둔 KB국민은행은 다음 달 스마트뱅킹 전용 적금을 새로 내놓고 스마트폰 이용량이 많은 청년층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강화할 계획이다.
현재 판매중인 스마트폰 전용 상품 `KB스마트폰 예금'도 우대이율 0.3%포인트를 포함해 최고 연 4.3%의 후한 금리를 주고 있다. KB저축은행 정기예금 금리(최고 연 4.1%)보다도 높다.
가입자 300만명을 돌파한 신한은행도 15일까지 스마트폰으로 미션플러스 적금에 가입하면 0.3%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준다. 가입기간이 24개월 이상이면 최고 연 4.65%의 금리를 적용해준다.
외환은행의 경우 금융권 최초로 환전 앱을 출시, 로그인이 필요없고 외환은행 거래가 없어도 앱만 내려받으면 사이버 환전이 가능토록해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