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표 따로 체감 따로…日 물가, 양극화 갈수록 심각

입력 2011-12-05 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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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성 디플레이션에 시달리는 일본에서 지표와 체감 물가의 양극화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지난 10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4개월만에 하락세로 전환했지만 소비자의 70%는 물가가 앞으로도 계속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일본의 10월 CPI는 전년 동월 대비 0.1% 하락했다. 담배 값 인상 등 기저 효과가 사라지면서 실제 상황이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이 같은 디플레이션 기조가 계속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일본은행은 지난 10월 경제·물가 정세 전망(전망 보고서)에서 2011년과 2012년 물가 상승률은 제로(0)로 전망했고, 민간 이코노미스트들은 마이너스 0.1~0.2%를 점치고 있다.

그러나 소비자들은 전문가들과 다른 시각을 갖고 있다.

일본 내각부가 10월 소비 동향을 조사한 결과, 1년 후 물가가 상승할 것으로 전망한 소비자는 전체의 69.6%로 전월보다 2.4%포인트 증가했다. 직전 최저였던 2009년 12월의 29.2%에서 40% 이상 증가한 셈이다.

소비자들은 디플레를 실감하기 어려운 최대 이유 중 하나로 원유와 곡물 등 상품 가격 상승을 꼽았다. 상품 가격이 상승하면서 생활필수품 가격도 동반 상승했기 때문이다.

CPI는 재화와 서비스가 50대50 비율. 재화는 가전 등 내구재와 의류 등 반내구재가 각각 7%를 차지하고, 나머지 36%가 식료품이나 휘발유 등 비내구재로 구성된다.

소비자가 디플레이션을 강하게 체감한 2002~2004년, 2009년은 3가지 재화가 전부 하락 기조였지만 최근에는 비내구재가 상승하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고 신문은 지적했다.

신문은 특히 소비자들이 디플레이션을 실감하지 못하는 것은 PC 등 가전 등의 내구재 소비가 생필품만큼 빈번하지 않다는 점을 들었다.

빵이나 설탕, 커피 등의 가격이 상승하면서 식료 가격은 급등했고, 동일본 대지진 후에는 전기세 등 공공 요금 인상폭도 확대하면서 소비자들의 체감 경기는 지표와 한층 멀어졌다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직장인들의 급여는 1997년을 정점으로 하향 곡선을 그리며, 저소득층을 중심으로 구매 의욕을 떨어뜨리고 있다는 지적이다.

일본의 소비 지출에서 식료와 수도·광열비가 차지하는 비율은 지난 1~10월에는 평균 31.4%로 2000년 이후 최대를 기록했다.

반면 자동차 등 내구재는 가격 하락이 계속되는 상황이다.

자동차 등 수송용 기계와 전기 기계는 제조업 생산액의 50%를 차지하는 일본의 기간 산업으로 해외 업체와의 치열한 가격 경쟁으로 채산성이 떨어지고 있다.

크레디트스위스의 시라카와 히로미치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임금이 오르지 않는 이상 내구재의 가격 상승은 기대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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