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63.3%가 법인차량 운전자가 임의적으로 주유소를 선택해 주유하도록 방치함에 따라 주유 대리인 문제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획재정부는 15일 공기업 27개, 준정부기관 82개 등 총 109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기관 보유 차량수, 연간 주유비용 및 주유방식 등을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올 7월말 기준 공공기관 보유 차량수는 1만1704대(평균 107대)이며 지난해 연간 주유비용은 약 392억원 수준(평균 3억6000만원)으로 나타났다.
특히 조사대상 기관 중 운전자가 임의적으로 주유소를 선택할 수 있는 방식으로 운영 중인 기관은 철도공사, 농어촌공사, 환경공단 등 69개로(63.3%) 기관으로 조사됐다.
또한 이들 69개 기관의 보유 차량 수는 약 4500대로 전체 공공기관 보유 차량 1만1704대대 중 38.44%를 차지한 것으로 집계됐다.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도 지난달 25일 정부중앙청사에서 열린 물가관계 장관회의에서 “법인 차량은 주유하는 사람과 기름 값을 내는 사람이 달라서, 부담 없이 비싼 주유소에서 기름을 넣는다는 지적이 많다”고 언급했다.
반면 한국전력공사·석탄공사·전기안전공사 등 7개 기관은 차량관리자가 오피넷 등을 활용하여 주 또는 월 단위로 최저가 주유소를 선정하고 이메일과 문자메세지 등을 통해 운전원에게 공지해 모범 사례로 꼽혔다.
나머지 도로공사 등 33개 기관은 특정주유소를 지정하거나, 기관 특성에 맞는 별도의 방식을 사용하여 주유비용을 절감 중에 있었다.
이 같은 공공기관의 주유 대리인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재정부는 “올 9~12월 기간 중의 기관별 주유방식 개선사례를 검토해 내년 1월에 발표될 공기업·준정부기관 예산집행지침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재정부는 또한 “주유비용 절감을 위한 개선방안 마련여부 및 실행노력 등에 대해서는 ‘2011년도 경영실적평가’에 반영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