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브랜드 수입 줄고 양분화 탈피...독일·벨기에 등 다변화
글로벌 맥주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올해 들어 맥주 수입액도 큰 폭으로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25일 주류업계와 관세청에 따르면 올해 1∼4월 세관을 통과한 맥주 수입액은 1540만6000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1.5% 늘었다.
는 지난해 전체 맥주수입액의 35.2%에 해당하는 것으로 올해 수입액이 5000만달러에 근접해 사상 최대가 될 전망이다.
지난해 맥주 수입액은 4375만달러로 10년 전인 2000년(502만달러)에 비해 8.7배로 증가했다.
1∼4월 수입국별로 보면 아사히·기린·삿포로 등이 국내에서 인기를 끌면서 일본이 472만6000달러로 전체 수입액 대비 30.7%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일본산 맥주 수입은 3월 대지진이라는 악재가 있었는데도 전년 같은 기간보다 37.2%나 늘었다.
이어 네덜란드가 243만1000달러(15.8%)로 2위였지만 전년보다 16.6% 줄어 부진했다.
네덜란드에선 국내 수입맥주 시장에서 일본의 아사히와 선두를 다투는 하이네켄이 주로 수입된다.
미국이 162만5000달러(10.6%), 아일랜드가 143만1000달러(9.3%), 중국 137만4000달러(8.9%), 멕시코 115만3000달러(7.5%), 독일이 105만2천달러(6.8%)였다.
올해 수입맥주 시장은 특히 밀러, 하이네켄 등 세계적인 맥주 브랜드를 보유한 미국, 네덜란드로부터 수입이 줄어든 반면 아일랜드, 독일, 벨기에, 체코 등이 눈에 띄는 성장을 기록했다.
국내 맥주시장에서 수입맥주의 점유율은 2∼5% 정도로 추정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