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부분 완성차업체의 생산라인 올스톱 위기를 몰고 온 충남 아산 유성기업의 노사는 '파국의 책임이 서로 상대에게 있다'고 주장하며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노조파업에 직장폐쇄가 불가피했다'는 사 측 논리와 '쟁의행위 준비중 먼저 직장폐쇄했다'는 노 측 논리가 정면으로 맞부딪치고 있다.
또 이번 파국의 핵심 쟁점에 대한 '2009년 노사합의안'에 대해서도 노사의 해석과 생각은 전혀 다르다.
노 측은 '사 측이 이행할 의지를 전혀 보이지 않았다'는 입장이지만 사 측은 '합의안에 대한 후속 논의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맞서고 있다.
노사는 2009년 주간연속 2교대제 도입, 즉 24시간 가동체제에서 야간근무(24:00~08:00)를 없애고 주간근무(08:00~24:00)만을 2교대로 나누어 근무하기로 합의안을 이끌어냈다.
금속노조 유성지회(지회장 김성태ㆍ42)는 22일 2011년 1월 시행을 목표로 합의한 2009년의 노사협의안에 대해 사측은 지난해부터 진행된 10여차례의 교섭과정에서 단 한차례도 안을 제시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이에 따라 지난 3일 충남지방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신청서를 접수하고 13일 '조정정지 결정'을 받아 합법적 쟁의권을 얻어 부분파업에 돌입했지만 사 측이 곧바로 직장폐쇄를 단행하고 용역경비를 동원해 야간 출근자를 저지하는가 하면 이 과정에서 13명이 다치는 사태가 발생했다고 강조했다.
김성태 지회장은 "사 측의 주간연속 2교제 도입을 위한 노사간 사전 논의가 전혀 이뤄지지 못했다는 주장은 허위"라며 "사 측은 노조 집행부가 영동공장 노조원과의 협의를 위해 내려갈 수 있도록 시간까지 내줬다"고 말했다.
김 지회장은 이어 "사 측은 이제라도 성실교섭에 응하고 직장폐쇄를 풀어 근로자들이 작업 현장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해야한다"며 "아울러 용역경비를 동원한 노조탄압 행위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반면 사 측은 '2009년 지회 임금과 교대제 개선 합의서'는 상호 노력한다는 내용으로 구체적 권리와 의무가 없는 단순한 신사협정이며 이마저도 2010년 6월29일 새로운 단체협약을 체결해 이 협약이 유효한 2012년 3월31일까지는 평화상태를 유지해야 할 의무가 노조에 있다고 반박했다.
따라서 2009년 협약에 근거한 주장을 관철시키기 위한 노조원들의 집단행동은 목적상 정당성을 상실한 불법행위라고 주장했다.
아산공장장 이기봉(61) 전무는 "노조는 2009년 노사협의 이후 전혀 협의안에 대해 논의조차 하지 않고 있다가 뒤늦게 시행을 요구하고 있다"며 "지금은 효력마저 상실한 이 협약은 당시 상호노력한다는 신사협정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이 전무는 또 "노조는 공장 가동의 전면 중단을 막기 위한 관리직 근로자들의 생산 현장 투입마저 저지하고 생산설비 주 전원 열쇠마저 은닉하고 있다"며 "사규에 의한 징계는 물론 민ㆍ형사상 모든 문제에 대해 책임을 물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노사간에 한치의 양보도 하지 않는 유성기업을 지켜보는 많은 이들은 공권력 투입이라는 최후의 수단으로 사태 해결을 한 쌍용자동차의 전철을 밟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한편 유성기업은 자동차엔진의 핵심부품을 거의 독점 생산해 현대기아차와 한국지엠은 각각 전체 물량의 70%, 르노삼성 50%, 쌍용차 20%가량을 공급하는 업체로, 이번 파업과 직장폐쇄 사태로 국내 대부분의 완성차 업체 생산라인이 올스톱 위기에 처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