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 사태를 보는 금융계의 심정은 착잡함이다. 그 동안‘가장 혁신적이고 도전적인 은행’,‘가장 친절하고 투명한 은행’이라는 이미지를 쌓으면서 개인고객과 기업의 사랑을 받아왔던 신한은행의 이미지와 명성이 한 순간에 타격을 입었기 때문이다.
특히 이러한 악재가 외적 요인이 아닌 내적요인에 기인했다는 것이 안타까움을 더욱 크게 하고 있다. 신한은행이 전(前) 은행장이자 모기업 최고경영자인 신 사장을 배임 및 횡령 혐의로 검찰에 고소하면서 불거진 신한사태는 최고 경영진의 분열과 갈등을 적나라하게 보여줬다. 또 지배구조가 취약하고 갈등을 내부에서 조정할 능력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결국 신한금융은 금융계를 대표해 온 우량기업으로서의 면모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대외 신뢰에 상처를 입고 말았다.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금융회사로써는 큰 타격이 아닐 수 없다. 조속한 타결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실제로 신한 사태는 조속한 타결이 될 수 있다. 대형 투자에 실패해 손실을 보거나 분식결산으로 경영상 하자가 발견된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라응찬 회장, 신상훈 신한금융 사장, 이백순 신한은행장 등 최고경영자간의 아귀다툼이 회사로 번진 것으로 승자(勝者)와 패자(敗者)가 따로 있지 않고, 모두가 패배자가 된 게임인 것이다.
따라서‘신한 3인방’은 신한금융의 명예를 스스로 훼손시킨 내부 분열의 상처를 치유하고 고객들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 또 그동안 끊임없이 신뢰를 보여줬던 재일교포 주주들도 동반사퇴를 종용하는 지금이 자리에 연연하지 않고 깨끗하게 퇴진할 수 있는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최근‘관치금융’의 망령이 되살아나고 하는 시점에 더 이상 신한금융이 무너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신한 3인방’의 빠른 결정이 필요한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