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미래 KTX 고속철도망 구축전략 확정
오는 2020년까지 KTX를 통해 전국 주요도시가 1시간30분 만에 이동할 수 있게된다. 아울러 서울시내와 수도권을 가로지르는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와 KTX를 연결해 '수도권 30분 생활권'이 구축된다.
정부는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와 녹색성장위원회, 미래기획위원회, 지역발전위원회 등 4개 위원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미래 KTX 고속철도망 구축전략을 확정해 1일 발표했다.
구축전략에 따르면 현재 추진 중인 경부고속철도 2단계 사업(대구~부산)은 오는 11월 개통되고, 대전과 대구 도심 구간은 2014년 완공된다.
호남고속철도는 오송~광주 구간이 2014년, 광주~목포 구간이 2017년까지 완공되고, 수도권 노선인 강남 수서~평택 구간은 2014년까지 건설된다.
포항ㆍ마산ㆍ전주ㆍ순천 등에는 경부ㆍ호남고속철도와 연계한 KTX를 운행하고, 2012년부터 인천공항철도를 이용해 인천공항까지 KTX를 타고 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경춘ㆍ전라ㆍ중앙ㆍ장항ㆍ동해ㆍ경전선 등 현재 건설 또는 운영 중인 일반 철도 노선은 직선화 등을 통해 최고 시속을 230km까지 단계적으로 높인다.
동서축 원주~강릉 노선과 내륙축 원주~신경주 노선도 시속 250km까지 고속화된다.
이에 따라 현재 2시간46분 걸리는 서울~부산 간 운행시간이 오는 11월부터 2시간10분, 2014년에는 1시간43분으로 점차 줄어들고, 서울~광주 간(현재 2시간52분 소요)은 1시간11분(2017년)으로 단축된다.
아울러 거점 도시권에는 30분대의 광역ㆍ급행 교통망이 구축돼 기존 노선에 고속전동차를 투입하거나 급행열차가 운행된다.
특히 수도권과 서울 시내를 남북으로 가로지르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와 KTX를 연결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정부는 아울러 간선 급행버스 체계를 서울 위주에서 전국 대도시권으로 확대하고, KTX역과 전철역, 버스터미널 등을 복합환승센터로 개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