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수교 60주년, 일본 시장 확대 팔 걷은 이재현 CJ 회장(종합)

일본 사업장 방문 및 경제·문화 전문가 만나 현지 상황 살펴

한일 수교 60주년…계열사 임원들과 현지 사업 점검
현지 미디어ㆍ유통ㆍ금융ㆍ콘텐츠 관계자들과 만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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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투데이 그래픽팀/손미경 기자)

이재현 CJ그룹 회장이 올해 첫 해외경영 행보로 일본행 비행기에 올랐다. 올해로 한국과 수교 60주년을 맞은 일본에서는 한국 음악과 화장품, 음식이 단순 유행을 넘어 ‘K컬처’라는 하나의 문화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올리브영과 비비고, CJENM 등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는 CJ 입장에서는 일본을 발판으로 세계시장까지 영향력을 키워 나갈 수 있다고 보고 체계적인 현지 지원과 협업을 통해 일본 사업을 확대하려는 행보로 풀이된다.

9일 CJ그룹에 따르면 이 회장은 이달 2일부터 4일까지 일본 도쿄를 방문해 현지 사업을 점검하고 일본 엔터테인먼트 및 유통·금융권 인사들과 만나 해외사업 확대 가능성을 모색했다. 이번 출장길에는 김홍기 CJ주식회사 대표와 이석준 CJ 미래경영연구원장, 윤상현 CJ ENM 대표 등 주요 계열사 임원들이 동행했다.

이번 출장에서의 화두는 단연 ‘K컬처’였다. 이 회장은 “이미 준비된 일본 사업이 이번 기회를 놓치면 안 된다”면서 “현지화와 글로벌 인프라 구축을 가속해 경쟁력을 높이고 세계 시장으로 빠르게 수요를 넓혀 글로벌 리딩 컴퍼니로 도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화상회의를 통해 이선정 CJ올리브영 대표에게도 “최근 일본에서 기존의 한류 열풍을 넘어 식품·뷰티·패션 등 라이프스타일 전반의 K트렌드가 확산하고 있다”면서 “올리브영의 일본 진출 등 신사업 기회를 적극 발굴하고, 로컬 파트너와 협력해 사업 경쟁력을 높이라”고 당부했다. 이 회장은 또한 호시 다케오 도쿄대 교수등과도 직접 만나 트렌드 변화에 따른 사업 확대 기회를 모색했다.

이재현 회장은 사사키 다카시 TBS홀딩스 회장 등 일본 방송가 관계자들과도 만남을 가졌다. 일본 방송사 TBS는 2021년부터 CJ ENM과 콘텐츠 공동 제작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고 콘텐츠 공동제작 및 유통 등을 진행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도 양사 간 파트너십을 재확인하고 협업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오카후지 마사히로 이토추상사 회장, 이마이 세이지 미즈호 파이낸셜그룹 회장, 카토 마사히코 미즈호 은행장 등과도 협력을 논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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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현 CJ그룹 회장 (사진제공=CJ그룹)

CJ그룹 식품 계열사인 CJ제일제당은 일본에서 비비고 만두와 김밥 등 간편식 제품을 육성하고 있다. CJ ENM은 일본 합작법인 라포네를 설립, JO1(제이오원), INI(아이엔아이) 등 라포네 소속 그룹의 성공을 바탕으로 ‘K팝 현지화’를 이뤄냈다. 이외에도 케이콘, 마마 아워즈 등을 개최하며 K팝 팬들과의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 올리브영도 현지 법인을 설립하는 등 CJ의 일본 내‘문화창출 로드맵’ 구축이 현실화하고 있다.

CJ 관계자는 이 회장의 일본 방문에 대해 “일본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K컬처가 확산하는 가운데 현지 트렌드를 직접 파악하고 글로벌 진출 현황을 점검하는 취지”라며 “글로벌 영토 확장 가속화를 위해 대내외 소통을 늘려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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