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미술관 역할 재정립…"지역사회 참여·포용성·지속가능성 확대"

입력 2024-12-26 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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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부, 제3차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 기본계획(’24~’28) 발표

수도권-비수도권 격차 해소…학예인력 지원 강화
노인, 다문화가족, 장애인 친화적 관람 환경 조성
인구소멸, 기후위기 등에 대응하는 공간으로 변화

포용성, 지속가능성, 지역사회 참여가 박물관과 미술관에서 구현되고, 모든 국민이 가까운 박물관·미술관에서 문화를 향유하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유인촌(오른쪽)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지난 10월 서울 종로구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열린 안중근 의사 하얼빈 의거 115주년 기념 특별전 '안중근 書' 개막식에서 참석자들과 전시장을 둘러보고 있다. 내년 3월 31일까지 열리는 이번 전시에는 일본에 소재한 <독립> 등 4점과 국내 소재 14점의 안중근 의사의 유묵을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 고이란 기자 photoeran@ (이투데이DB)

26일 문화체육관광부는 박물관·미술관의 역할 재정립을 위한 '제3차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 기본계획(2024~2028)'을 발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송윤석 문체부 지역문화정책관은 "박물관과 미술관은 소장품의 수집·보존·연구를 통해 양질의 문화콘텐츠를 보급하는 대표적인 문화예술기관으로서 중요성을 가진다"라며 "제3차 기본계획에 근거해 체계적으로 박물관·미술관 진흥정책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기본계획의 비전은 '국민과 함께 살아 숨 쉬는 박물관·미술관'이다. 특히 문체부는 박물관·미술관을 지역문화 활성화의 거점으로 만드는 데 중점을 둔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를 위해 세종시에 국립박물관단지를 조성하고 국립 박물관·미술관 분관을 권역별로 균형 있게 건립한다. 새롭게 건립되는 분관은 운영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법인 형태로 설립하는 새로운 운영모델 도입을 검토한다.

국립박물관단지에는 도시건축박물관(2026년·국토부), 디자인박물관(2027년·문체부), 디지털문화유산센터(2027년·국가유산청), 국가기록박물관(2028년·행안부)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국·공·사립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기획전시 프로그램을 확대해 전시기법과 인력 교류도 확대한다. 이 같은 인적 교류를 통해 수도권-비수도권 간 문화 격차를 해소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인구감소지역에 대한 학예인력 지원도 강화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6일 제3차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 기본계획(’24~’28)을 발표했다. 위 표는 기본계획의 4대 전략 및 12대 과제. (문화체육관광부)

이와 함께 문체부는 어린이, 노인, 다문화가족, 장애인 등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박물관·미술관을 만들기 위해 시설 정비 및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한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먼저 어린이들의 연령별 이해와 관심사에 맞춰 프로그램을 다양화한다. 박물관·미술관과 늘봄학교, 지역발달 장애학교 등 대외기관 협업도 확대한다. 어르신이 향유할 수 있는 역사 주제 강좌, 치유 프로그램 등도 확대한다. 노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전시해설, 유물 정리 등 자원봉사 기회도 제공해 박물관·미술관을 노년의 활동 무대로 활성화할 예정이다.

우리나라도 다문화 사회 초입에 있는 점을 고려해 국가별 '다문화 꾸러미' 사업을 확대한다. 다문화 꾸러미 사업이란 국립민속박물관의 체험·교육 프로그램으로 중국, 일본, 몽고, 태국, 베트남, 우즈베키스탄 등 국가의 민속 문화를 경험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다문화가족 비율이 높은 지역 박물관·미술관에 관련 교육, 체험행사도 확대한다. 또한, 장애인들의 접근성을 향상하기 위해 온·오프라인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유형별 맞춤형 서비스 모델 개발을 지원하는 등 모두가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는 인구소멸, 기후위기, 신기술에 대응하는 문제 해결 공간으로서 박물관·미술관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뮤지엄 실험실을 지원하고,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친환경 뮤지엄 조성을 활성화하는 등 사회적 문제 해결의 공간으로서 박물관·미술관의 역할을 강화한다. 박물관·미술관의 디지털 역량을 향상하는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을 통해 관람객의 경험을 풍부하게 하고 초실감 문화콘텐츠 체험을 위한 서비스 플랫폼 기술도 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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