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디지털교과서 도입 코앞인데 관리 인력 ‘부족’…“1명당 5262대 관리해야”

입력 2024-10-23 10:57수정 2024-10-23 1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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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0만대 가까이 디지털기기 보급됐지만 관리 인력은 756명
비수도권 인력난 더 심각…대전은 1인당 4만대 가까이 관리
컴퓨터 교사에 부담 전가…김영호 "업무부담 등 스트레스 우려"

▲디지털 교과서를 살펴보고 있는 학생. (연합뉴스)

내년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AIDT)가 일선 학교에 전면 도입되는 가운데 학교 디지털기기 유지보수 전문인력이 756명뿐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약 400만 대가 보급된 것을 감안하면 전문인력 1명당 5000여 대를 관리해야 하는 셈이다. 전문인력 부족으로 학교에서 컴퓨터 교과를 가르치는 교사들이 유지보수를 맡는 경우도 있어 장애나 오류 발생 시 대처 능력 부족이 우려된다.

23일 국회 교육위원장인 김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전국 17개 교육청 산하의 초중고교에 보급된 디지털 기기는 397만7705대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를 관리하는 전문 인력은 823명에 그쳤다. 콜센터 인력인 67명을 제외하면 실질적으로 기기 관리를 책임지는 인원은 756명이다. 전문인력 한 명이 5262대를 관리해야 하는 것이다.

지역별 편차도 컸다. 대전의 경우 학교에 보급된 디지털기기는 15만5572대다. 다만 유지‧보수 전문인력은 4명에 그쳤다. 1인당 3만8893대를 관리하게 되는 것이다.

충남도 비슷하다. 유지‧보수 전문인력 1인당 2만2793대, 전북은 1인당 2만2598대를 관리해야 하는 셈이다.

유지‧보수 전문인력이 부족하다 보니 학교 현장에서는 컴퓨터·정보 교사들이 해당 업무를 떠맡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김영호 의원은 “일선 학교에 디지털기기 관리 전문 인력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에서 내년 3월 AI 디지털교과서가 전면 도입된다면 선생님들의 업무 부담과 스트레스가 심히 우려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막무가내식 AI 디지털교과서 도입에 대해 여러 교육주체들의 우려가 있는 만큼 현장 목소리에 더욱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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