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무벡스, 자율이동로봇 개발 ‘박차’…국책과제 주관기관 선정

입력 2024-10-07 1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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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국산화 기여, 물류로봇 라인업 강화 병행”

▲고객사 공급을 앞둔 현대무벡스의 무인 이송 로봇 검수 장면. (사진제공=현대무벡스)

현대무벡스가 자율이동로봇(Autonomous Mobile Robot) 기술 국산화에 힘을 보탠다.

현대무벡스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진행하는 ‘2024년도 소재ㆍ부품 기술개발 지원사업’ 공모에서 ‘고정밀 대형 자율이동로봇 플랫폼 설계 및 통합 구동 모듈 실증’ 과제의 주관사로 선정됐다고 7일 밝혔다.

이 과제는 총사업비 94억 원 규모로 이 중 70억 원이 국비로 지원된다.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이 전문기관으로 프로젝트를 총괄하고 주관기관 현대무벡스를 필두로 5개 기관이 연구ㆍ개발에 공동 참여한다.

현대무벡스는 2027년까지 초대형 AMR 플랫폼 설계와 구동 모듈 실증사업을 수행한다. 가반하중(로봇이 적재ㆍ이송할 수 있는 무게) 2톤(t)ㆍ5톤ㆍ10톤 3종의 AMR을 개발하며 핵심기술을 국산화하는 것이 과제의 목표다.

10톤 이상 고중량 이송이 가능한 초정밀 대형 AMR은 단순한 물류로봇의 차원을 넘어 모든 산업 현장에서 이송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미래형 차세대 모빌리티로 기대를 모은다.

AMR과 무인 이송 로봇(Automated Guided Vehicle)은 물류센터, 생산 현장 등에 투입, 인력 중심의 이송 프로세스를 획기적으로 진화시키고 있다. 정해진 경로를 움직이는 AGV와 자율주행이 가능한 AMR은 각자의 차별화된 특장점으로 글로벌 기업의 수요가 급속히 늘어나는 추세다.

현대무벡스는 2019년 대규모 청라R&D 센터 구축 이후 단기간 내 다양한 타입의 AGV 개발에 성공, 주력사업인 스마트 물류 대형수주 성과에 톡톡한 효자 노릇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전 방향 운행이 가능한 AGV까지 상용화시키며, 타이어ㆍ식품 등 전통 산업에서 이차전지ㆍ제약바이오ㆍ이커머스 등 신성장 산업까지 물류로봇 공급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디지털 혁신은 미룰 수 없는 시대의 흐름”이라며 “챗GPT, 인공지능(AI), 로봇 등 디지털 전환의 확산은 도전이자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현대무벡스는 미래 사업역량 강화를 위해 물류로봇 고도화와 함께 AI 도입 등 그룹사 현대엘리베이터와 함께 디지털 혁신에 앞장서고 있다.

현대무벡스 관계자는 “이번 대형 AMR 개발 과제에 모든 연구ㆍ개발 역량을 기울여 로봇 기술 국산화에 기여하겠다”며 “AGV에 이어 AMR까지 완벽한 물류로봇 기술력을 갖출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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