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위메프도 경영 정상화 나섰지만…실효성은 ”글쎄요” [티메프發 쇼크]

입력 2024-08-27 1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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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몬 이어 위메프도 '재무조직' 등 별도 구축 채비…"정상화 밑그림 그려"
1.3조 미정산 해결책 난망에 투자자금도 추가 필요…사법 리스크도 악재

▲티몬·위메프(티메프) 피해 판매자와 소비자들이 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금융위원회 앞에서 '검은 우산 집회'를 열고 피해자 구제를 위한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대규모 판매대금 정산 지연 사태를 일으킨 티몬이 재무조직 신설 등 조직을 개편해 경영 정상화에 돌입한 가운데 위메프도 재건 채비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이커머스업계는 이런 움직임이 과연 실제 효과를 낼 수 있을 지에 대해선 의심스럽다는 반응이다.

27일 이커머스업계에 따르면 위메프 측은 현재 플랫폼 정상화 방안 마련에 대한 막바지 작업을 진행 중이다. 아직 구체적인 일정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티몬과 유사하게 재무와 IT, 법무, 홍보 조직 신설 등을 통해 내부 정비에 주력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티몬은 23일 독립경영체제를 갖추기 위해 재무·자금 조직을 새롭게 구축하고 고객 구매를 지원하는 결제 조직, 준법경영을 위한 법무 조직을 꾸리겠다고 발표했다. 특히 류광진 티몬 대표 직속으로 ‘상품본부’를 신설해 큐레이션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에스크로 기반의 신규 정산시스템도 도입해 서비스 정상화에 주력하기로 했다.

티몬ㆍ위메프(티메프)의 이같은 움직임은 기존 모기업인 큐텐그룹이 흡수했던 재무·자금, 결제, 법무 등 조직을 별도로 꾸림으로써 큐텐그룹의 자구안과 각을 세우려는 의도다. 또 티메프 사태로 땅에 떨어진 기업 경영 불신에 대한 투명성을 강화하고 수익구조 개선을 도모하기 위한 전략이기도 하다.

티메프는 법원 기업회생 신청 이후 줄곧 투자자 확보 등을 통한 기업 정상화에 목소리를 내고 있다. 티몬과 위메프가 국내 모 회계법인을 통해 기업실사를 진행한 것 또한 같은 맥락이다. 티몬 류광진 대표와 위메프 류화현 대표는 지난달 서울회생법원에서 기자들과 만나 "회사 경영을 최대한 빠르게 정상화해 채권자들께 신뢰하실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신뢰를 회복하는 날까지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겠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그러나 과연 이같은 시도가 시장에서 통용될 것인지는 여전히 의문이다. 당장 판매대금 미정산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태다. 관계당국에 따르면 양사의 판매대금 미정산 규모는 1조3000억 원대로 추산된다.

또한 경영 정상화를 위해서는 추가 자금 확보가 필수다. 티메프는 이를 위해선 총 2000억 원의 추가 자금 확보가 필요하다고 본다. 그러나 소비자와 판매자 등이 등을 돌린 상황에서 이 같은 조직개편이 무슨 의미가 있겠냐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더 나아가 구영배 큐텐 대표와 티몬ㆍ위메프 양 대표에 대한 압수수색 등 검찰의 수사 압박이 거세지고 있는 점도 변수다. 일각에서는 이들 경영진이 내세우는 내부 조직 개편과 '플랫폼 정상화' 청사진마저도 수사당국의 배임 혐의를 피하기 위한 보여주기식에 불과하다는 관측도 내놓고 있다.

한 이커머스업계 관계자는 "티메프에 있어서는 자금 확보와 신뢰 회복이 가장 시급하지만 기업 가치가 바닥으로 떨어진 현 상황에서 투자자를 구하기도 쉽지 않고, 이 와중이 티몬이나 위메프를 이용할 소비자나 입점업체가 나오겠나”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여기에 구영배 대표나 양사 경영진들이 각개전투를 하고 있는 점도 기업회생의 진정성이나 플랫폼 정상화에 큰 걸림돌”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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