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GDP의 1.2%, 국가 예산의 4.3% 수준
도로교통공단은 2022년 기준 도로교통사고로 인한 사회적 비용이 약 26조 원에 달했다고 15일 밝혔다.
공단이 2022년 기준 도로교통사고로 인한 인적·물적 피해 비용, 사회기관비용을 화폐가치로 환산한 사회적 비용은 약 26조2833억 원으로 전년(26조9987억 원) 대비 2.6% 감소했다. 이는 연간 국내총생산(GDP)의 1.2%, 국가 예산의 4.3%에 해당한다.
사회적 비용 중에는 사망자나 부상자의 발생 등으로 인한 인적피해비용이 12조6040억 원(48.0%)으로 가장 많았다.
2022년 도로교통사고 사상자는 총 194만520명으로 16초마다 1명이 사망하거나 다쳐 인당 약 650만 원의 인적피해비용이 발생했다.
도로교통사고 인적피해 사상자에 따른 1인당 평균 사고비용을 보면 사망 5억3379만 원, 중상 6890만 원, 경상 520만 원, 부상신고 268만 원으로 분석됐다.
이어 차량손상 등 물적피해비용이 11조9763억 원(45.6%), 교통경찰, 보험회사, 구조·구급 등 사고조사 및 처리에 드는 사회기관비용이 1조7030억 원(6.5%)인 것으로 조사됐다.
우리나라 도로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2022년 역대 최저 수준인 2735명을 기록했으나 사회적 비용은 연간 26조 원으로 여전히 우리 사회가 해결해야 할 숙제로 나타났다.
김중효 공단 정책연구처장은 “무엇보다 교통사고의 사회·경제적 요인에 대한 정밀 진단으로 현실적인 안전 대책 제시와 근본적인 안전관리 체계 강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