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체어 탄 시민 쓰러졌다” 외침…심폐소생술로 생명 구한 면목역 직원들

입력 2024-02-06 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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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서울교통공사
서울교통공사 역무원들이 서울 지하철 7호선 면목역 역사에서 심정지로 쓰러진 시민을 심폐소생술로 살린 사연이 뒤늦게 알려졌다.

6일 서울교통공사 등에 따르면 진정환 면목역 부역장은 지난달 28일 오전 8시 30분께 7호선 면목역 안에 위치한 상가 앞에서 ‘휠체어 탄 시민이 쓰러졌다’는 시민의 다급한 외침을 들었다.

현장으로 달려간 진 부역장은 호흡이 없고 얼굴이 창백한 환자의 상태를 감안해 심정지 상태임을 의심했다. 진 부역장은 곧이어 흉부 압박을 하면서 주변 시민에게 119 신고를 요청했다.

진 부역장과 같은 역 소속 최지영 주임은 자동심장충격기(AED)를 가져와 심장 충격을 가했다. 두 사람의 조치 덕분에 환자는 숨을 뱉었고 심장충격기 작동 전에 119 대원이 도착해 무사히 병원으로 이송됐다.

공사에 따르면 서울 지하철 275개 역에는 AED가 각 1대씩 비치돼 있다. 유동 인구가 많아 혼잡한 1·4호선 서울역과 2호선 홍대입구역, 6호선 월드컵경기장역과 이태원역 등 10개 역에는 각 6대의 AED가 추가 설치됐다.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이처럼 지하철 역사 자동심장충격기를 활용한 응급구호는 2019년부터 지난해 4월까지 총 194건으로 집계됐다. 매년 40건 이상 응급구호가 이뤄진 셈인데 2012년부터 설치되기 시작한 충격기는 2022년 하반기 5호선 강일역을 끝으로 서울 지하철 275개 역에 1대씩 배치가 완료된 상태다.

자동심장충격기는 심정지 상태 환자에게 전기충격을 가해 심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도록 돕는 응급 도구로 대부분 고객안전실이나 고객 안내 부스 인근과 승강장에 비치돼 있다. 심장이 그려진 초록색 간판을 찾으면 된다. 정확한 위치는 응급의료 포털 홈페이지에서 ‘AED 찾기’ 또는 보건복지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응급의료정보제공’, 서울교통공사 공식 앱 ‘또타지하철’ 역사 안내도를 통해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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