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주완 LG전자 사장이 LG전자의 전장 사업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 사장은 4일(현지시간) 독일 뮌헨에 위치한 ‘메쎄 뮌헨’에서 열린 ‘IAA 모빌리티 2023(이하 IAA)’에서 LG전자의 IAA 참가 목적을 밝히고 전장 사업 비전을 공유했다.
조 사장은 “오늘 LG전자는 모빌리티 산업의 미래에 대한 우리만의 관점을 공유하고 LG전자의 주요 성장 엔진으로 자리매김한 VS사업부의 로드맵을 제시하기 위해 이 자리에 왔다”며 IAA 참가 목적을 설명했다.
이어 그는 “우리는 모빌리티 고객 경험을 관점으로 ‘확장된 공간으로써 자동차’와 ‘도로에서 보내는 시간의 질’에 중점을 두고 이해하게 됐다”며 “이를 바탕으로 이제 자동차를 ‘개인화된 디지털 공간’으로 새롭게 정의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조 사장은 LG전자의 제시하는 세 가지 핵심 가치로 ‘자유롭게 변형 가능한 경험’, ‘콘텐츠를 통해 새롭게 즐기는 탐험 경험’, ‘차량에서의 더욱 편안한 휴식 경험’을 제시했다. 그리고 이를 ‘알파블 경험’ 테마로 소개했다.
조 사장은 “자동차는 개인화된 디지털 공간으로서 이동 상황과 주행 목적에 따라 다양한 용도의 공간으로 전환될 수 있어야 한다”며 “LG가 선도하는 기술 혁신이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고유한 솔루션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음성 안내 기능·운전 시간에 맞는 콘텐츠 추천 등으로 다양한 자동차 내 경험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차량에서 즐길 수 있는 인포테인먼트 콘텐츠의 발전을 통해 차량 내 경험을 혁신하겠다는 의미다.
조 사장은 “자동차 내 경험은 확장현실(XR) 기술로 한 차례 더 진화할 것이며 이 기술은 차량 내 경험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키는 시발점이 될 것”이라며 “진화하고 있는 AI(인공지능)와 XR 기술이 결합하면 이런 미래가 훨씬 가까워질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또한 조 사장은 차량에서의 휴식 경험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LG전자의 조사에 따르면 65%의 운전자들은 혼자만의 시간을 위해 목적지에 도착한 뒤에도 차 안에서 머물렀다. 이는 운전자가 자신의 차를 자신만의 휴식 공간으로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조 사장은 “LG전자의 에어 케어, 디지털 헬스, 웰빙 케어 분야에서 오랜 경험이 또 다른 수준의 편안한 휴식 경험을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첨단 기술과 커넥티드 서비스로 고객분들은 휴식과 재충전을 통해 ‘자신만의 시간’을 즐길 수 있다”고 말했다.
조 사장은 전장 사업 분야를 강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선언했다.
조 사장은 “LG전자는 미래 모빌리티가 또 다른 수준의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사명에 집중해야 한다고 믿는다. 그리고 LG전자는 혁신적인 차량 솔루션으로 이 중요한 임무에 전념하고 있다”며 “LG전자는 모빌리티의 미래를 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