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간 상권당 최대 15억 원 지원
서울시가 지역적 특색을 자랑하는 5곳의 골목상권에 다양한 즐길 거리와 매력을 더해 내국인은 물론 해외관광객도 찾아오는 ‘글로컬(Glocal: Global+Local)’ 상권을 조성한다. 이에 따라 서촌·이태원·수유동·신촌·천호자전거거리 총 5곳의 골목에 3년간 상권당 최대 15억 원을 지원한다.
19일 서울시는 ‘로컬브랜드 상권 강화사업’ 대상지로 5곳을 최종 선정하고, 이달 중에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상권은 기존 골목이 가지고 있는 정체성은 살리면서 동시에 외국인이 선호하는 글로벌 요소와 인프라를 추가해 국내외 방문객을 동시에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시는 상권별로 3년간 최대 15억 원을 투입한다.
우선 서촌은 다양하고 이색적인 상점이 밀집해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지는 지역이나, 상점 간 연대 부족이나 젠트리피케이션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시는 3년간 상인 간 협업을 통해 새로운 콘텐츠와 인프라를 생성하고, 임대인과 상인 간 상생을 유도해 안정적인 영업환경을 조성하는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이태원은 역사와 이국적인 문화 요소를 부각해 이전 명성을 회복하는 것이 목표다. 3D 비디오 매핑 등을 활용해 스마트 디지털 거리를 조성하고, 이태원을 방문하는 내외국인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해 정체성을 높일 예정이다.
수유동은 최근 건축가 기획 공간 등으로 인해 유동인구가 늘고 있는 곳이다. 이에 따라 시는 상권 체질 개선과 상인 역량 강화에 힘쓸 예정이다. 신촌은 고유한 콘텐츠인 음악·공연문화가 다시 싹틀 수 있도록 토양을 다지는 작업 중심으로 진행된다.
천호자전거거리는 국내 유일의 자전거특화거리로 자전거라는 핵심 소재를 활용해 지역 상권을 살릴 수 있는 다양한 즐길 거리가 있는 골목을 조성할 예정이다.
로컬브랜드 상권 강화사업은 크게 비전수립, 상권역량 강화, 생태계 조성 등 총 3단계로 진행된다. 전반적인 사업추진에 대한 의사결정과 협의는 상권협의회, 상권운영기관, 자치구 등으로 구성된 민간주도형 자치 거버넌스가 맡는다.
올해는 선정된 골목상권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조사를 통해 상권별 특징과 정체성을 정확하게 분석한다. 사업 2년 차에는 기존 골목 내 인지도가 있는 소상공인 간 협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3년 차에는 앞선 사업추진 결과를 바탕으로 골목상권별 전략사업을 발굴해 추진할 예정이다. 예산은 올해는 상권당 최대 2억 원 내외, 이외에는 연차별로 6억~7억 원을 투입한다.
박재용 서울시 노동·공정·상생정책관은 “서울의 골목을 내국인은 물론 외국인들도 찾을 수 있도록 집중적인 지원을 펼칠 계획”이라며 “서울의 매력과 품격을 자랑할 수 있는 골목상권으로 조성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대표모델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