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SR)
이종국 대표는 이날 수서역 고객접견실에서 '평택통복터널 전차선 단전 SRT 운행 차질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하고 이같이 밝혔다.
SR에 따르면 12월 30일 오후 5시 3분에 발생한 평택 통복터널 전차선 단전사고로 총 32편성 중 25편성에서 67개 주전력변환장치(모터블럭)가 훼손됐으며 차량복구에 91억 원, 비상차량 임차료 25억 원 등 총 130억 원의 피해가 발생했다.
이 대표는 "통복터널 전차선 단전사고 원인이 부실한 자재사용과 공사과정에 대한 허술한 관리로 발생했다"며 "건설과 관리가 분리된 현재의 유지보수체제로는 철도안전을 확보할 수 없다"고 제도 개선을 요청했다.
또 이 대표는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이번 사고 수습에 지원해 준 여유 차량을 임대해 달라고 요구했다. SR이 여유차량을 잘 활용하면 부족한 좌석의 문제도 해결하는 등 국민께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아울러 이 대표는 철도산업의 효율성 향상을 위해 △독자 차량정비‧차량부품 공급 확대 △코레일 위탁계약 전면 재검토 △독자 예약발매시스템 구축 추진 △코레일 자회사 위탁업무(콜센터:코레일네트웍스, 객실승무서비스:코레일관광개발) 재정비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독자적 운영’이 어렵고 힘든 여정이지만 철도산업발전을 선도하는 효율적인 사례를 만들어 철도산업 혁신을 선도하고 이로 거둔 성과를 국민께 돌려드리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