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본부 MI기능 강화, 영업부문 신설
KB라이프생명은 내년 1월 1일 합병법인 출범을 앞두고 16개 본부와 46개 부서로 구성된 조직개편을 단행했다고 22일 밝혔다.
조직개편은 멀티채널 영업조직 강화와 디지털 기반의 새로운 비대면 사업 모델 구축, 신성장 동력 확보에 중점을 뒀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함께 이뤄진 경영진 인사에서는 젊은 리더 양성을 위해 1970년대생 임원 7명을 임명했다고 소개했다. 이번 인사로 상무급 임원 중 40대 비중은 87%로 높아졌다.
상품본부는 MI(Market Intelligence)기능을 강화하고, 상품개발 전문성을 갖춰 고객가치 중심의 상품 개발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상품전략부서를 신설했다. 조직 내 상품 R&D(연구·개발) 역할 수행에 시장조사 기능 강화, 신속한 상품 개발, 보험 외의 금융 니즈를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등 상품의 혁신성과 경쟁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이와 함께 영업 조직 강화와 멀티채널 영업전략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견인하고자 영업부문을 신설했다. 영업부문에는 GA·BA·영업본부를 편제해 멀티채널 조직으로서의 성장과 역량을 극대화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이끌 적임자로 장재원 KB생명 GA영업본부장 상무가 전무로 승진했다.
빠른 업계 변화에 맞춰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고자 디지털, 데이터 중심 사업모델 구축하기 위해 DT본부에 데이터전략부, 디지털영업부, DM영업부도 새롭게 선보인다. DT본부는 디지털 기반의 새로운 비대면 사업모델을 확보하고, 데이터 거버넌스 구축과 데이터 활용을 강화해 나가는 등 금융플랫폼 성장을 위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KB라이프생명 관계자는 "더 젊고 역동적인 조직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대대적인 조직개편과 경영진 인사를 단행했다"며 "이를 통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롭고 혁신적인 회사로 우뚝 설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