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개 기업 자체 투자 포함 총 90억 달러 투입
‘미국산 배터리 원료 구상’도 발표
보조금을 받는 20개 기업은 미국 전역에 리튬, 니켈 등 배터리 원료 추출과 처리 역량을 늘릴 수 있는 생산 기반을 구축할 전망이다. 미 정부는 연간 200만 대의 전기차에 공급할 수 있는 물량의 리튬 생산과 연간 120만 대 전기차에 공급할 수 있는 흑연, 연간 40만 대에 공급할 수 있는 니켈을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업들의 자체 투자까지 포함하면 총 90억 달러가 이번 프로젝트에 투입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번 투자는 미국이 배터리 공급망 강화라는 도전에 어떻게 대처하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라며 “경제 성장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까지 놓치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미 행정부는 이번 프로젝트로 영구적인 일자리 5000개를 포함해 총 8000개의 일자리가 생길 것으로 예상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앞서 2030년까지 미국에서 판매하는 신차 중 50% 이상을 전기차나 플러그인하이브리드로 바꾸겠다는 목표를 세웠지만, 미국 내 배터리 공급망이 취약하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또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핵심광물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범정부적 대응인 ‘미국산 배터리 원료 구상’을 발표했다. 백악관 조정위원회가 이끌고 에너지부와 내무부가 참여하는 이 구상은 ‘글로벌 인프라·투자 파트너십(PGII)’을 통해 세계 동맹국, 파트너 국가와 협력해 핵심광물 공급망과 에너지 안보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배터리 생산이 중국에 집중된 문제를 지적했다. 그는 “현재 배터리 제조의 75%가 중국에서 이뤄지고, 일부 배터리 원료의 경우엔 생산량 절반을 중국이 통제하고 있다”며 “미국이 배터리 원료 채굴에서 가공, 재활용에 이르기까지 능력을 갖추지 못하면 전기차 개발과 도입에 차질이 생기고 신뢰할 수 없는 외국 공급망에 의존하게 될 수도 있다”고 경종을 울렸다.
백악관에 따르면 미국은 앞으로 배터리 원료를 포함해 전기차 산업 발전을 위해 인프라법, 반도체·과학법,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근거해 1350억 달러를 투입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