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산학연 간담회 개최…"2027년까지 레벨4 기술 확보"

입력 2022-03-28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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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2017~2021년 자율주행 자동차 핵심기술 개발사업에 총 1455억 원 투입

▲산업통상자원부 전경. (이투데이DB)

올해 하반기 국내 최초 레벨3 자율주행 완성차 출시를 앞두고 산업통상자원부가 28일 산업계와 학계, 연구기관 전문가들과 '자율주행 산업발전 산학연 간담회'를 개최했다.

문승욱 산업부 장관과 레벨3 자율주행차 출시를 앞둔 현대차그룹을 비롯해 자율주행 부품기업 및 서비스 기업, 자율주행 산학연 전문가 20여 명이 이날 오후 세종컨벤션센터 회의실 및 세종호수공원 일원에서 열린 간담회에 참석했다.

문 장관은 "여러분의 노력으로 개발된 레이더가 올해 국내 최초로 출시될 레벨3 자율주행 완성차에 다수 장착될 것으로 알고 있다"며 자율주행 9대 핵심부품 기술개발 사업의 성과를 높이 평가했다.

정부는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자율주행 자동차 핵심기술 개발사업'을 통해 카메라, 레이더, 라이다, 복합측위, V2X 통신, 디지털맵, 통합제어시스템(DCU), 인간자동차인터페이스(HVI), 사고 데이터 저장장치(ADR) 등 9대 부품 기술개발에 총 1455억 원을 지원한 바 있다.

9대 핵심부품 개발 사업은 120건의 특허 등록 및 출원을 비롯해 지난해 845억 원의 사업화 매출 성과를 올렸다. 정부는 앞으로 2027년까지 레벨4 자율주행기술 확보 로드맵에 연계해 성과를 확산할 계획이다.

문 장관은 "자율주행기술은 단순히 차량의 성능을 높이는 기술일 뿐만 아니라 사회과제를 해결하는 기술이자 국민의 안전이 담보돼야 하는 고도의 기술"이라며 "선진국도 아직 완벽하게 확보하지 못한 지금이 기회이며, 산학연이 함께 힘을 모아 노력해 나아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2027년까지 레벨4 자율주행 기술확보를 목표로 그동안 축적한 기술 역량을 적극적으로 발전시켜달라"고 강조했다.

이에 업계는 자율주행 차량의 보급 확산을 위한 지원과 실증을 위한 테스트베드의 확대를 제안했다. 학계는 '소프트웨어(S/W) 정의 자동차'(SDV) 개발 체계 구축을 위해 완성차 자체 표준 운영체제(OS) 구축 등이 필수적이므로 미래차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자 인력 양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산업부는 "자율주행 산업 분야에서 연구개발(R&D)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전문인력 부족 현상에 대해 요구가 많은 것을 다양한 채널을 통해 확인하고 있다"며 "국내 자율주행 업계가 요구하는 사안에 대해 맞춤형 정책을 지속 발굴하고, 그동안 발표해온 미래차 정책들의 후속 조치를 꼼꼼히 챙겨 자율주행 산업발전을 위한 지원이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문 장관은 "정부도 자율주행 기술이 우리 생활에 확장성이 매우 큰 만큼 안전하고 편리한 기술로 안착하도록 표준을 확보하고 디지털 인프라를 확충해 서비스 기반을 지원하겠다"며 "자율주행 분야의 전문인력 양성을 통해 최선을 다해 미래차 생태계를 키워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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