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론으로 세상 읽기] BTS를 지켜내는 아미(A.R.M.Y.)의 ‘전투’

입력 2021-06-25 0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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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대영 포항공대 인문사회학부 교수

BTS는 지금 한국을 넘어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보이 밴드(boy band) 중 하나이다. 새로운 음원이 발표되면 약속이라도 한 듯 각국의 음원 차트 1위에 오른다. 이러한 인기를 반영하듯 국내외 각종 기업들은 광고 마케팅에 BTS를 모델로 내세우고 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BTS를 모델로 하는 국내 TV 광고의 주요 대상이 소위 ‘아이돌 그룹’ 팬덤(fandom)의 주 구성층으로 인식되어 왔던 10~20대가 아닌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는 점이다. 정수기, 침대, 안마의자와 같은 40~50대를 주 고객층으로 하는 가구 및 환경가전 광고가 늘고 있는 것이다.

BTS 팬덤의 구성을 보면 이는 어느 정도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공식 팬클럽 아미(A.R.M.Y.)의 연령과 성별 구성은 상당히 다양한 편이며, 특히 40~50대 여성의 비율이 과거 보이 밴드의 팬클럽에 비해 현저히 높다고 할 수 있다. 물론 팬클럽 가입자는 10대가 더 많을 수 있겠으나, 40~50대 팬들의 높은 경제력을 감안해 본다면 상업적인 측면에서 이들의 영향력이 청소년층에 비해 훨씬 높다고 할 수 있다. 1990년대, 한국 팬덤 문화 형성의 선봉에 섰던 10~20대는, 현재 40~50대가 되어 팬덤 문화 속에서 가장 높은 경제력을 가진 세대가 되었다.

상당한 경제력을 갖춘 팬덤은 대중문화 시장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경기자(player)로 나서기 시작했다. BTS를 모델로 한 광고의 주요 대상이 40~50대가 되어가고 있는 것은 광고시장에 국한된 하나의 예에 불과하다. 엔터테인먼트와 미디어 시장도 팬덤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가고 있다. 10대의 반항심과 저항정신을 담은 ‘교실이데아’와 ‘학원별곡’을 노래하던 ‘90년대 아이돌’의 모습은 조금씩 사라져 가고, 다양한 연령층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노래를 부르는 아티스트들이 늘어나고 있다. 경제력을 갖춘 팬덤층의 선호(preference)를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일 것이다. 이에 더해 소셜 미디어(social media)를 통한 쌍방향 의사소통이 가능해지면서 팬덤은 기획사가 만들어낸 아티스트들의 이미지를 수동적으로 소비하는 것이 아닌, 그들의 이미지 메이킹이나 활동 환경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수준으로 성장했다.

“큰 힘에는 큰 책임이 따른다.” 주도적인 경기자의 역할을 하기 시작한 팬덤은 이제 엔터테인먼트·광고·미디어 시장에서 무시할 수 없는 힘을 행사하고 있다. 여기서 고민해야 할 것은, 이 힘이 아티스트들에게 그리고 우리의 대중문화에 얼마나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부분이다. 혹여 좋아하는 아티스트가 광고 모델이라 하여 무비판적으로 상품을 소비하게 된다면, 개인의 선택에 비합리성이 높아지는 것은 물론 아티스트들의 이미지를 상업적으로 소비해 버리는 부정적인 외부효과를 발생시킬 수도 있다. 대중문화 속에서 아티스트들은 음악과 퍼포먼스로 즐거움을 만들어낼 수 있어야 하고, 팬덤은 그 즐거움을 공유함으로써 가장 큰 행복을 얻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높은 경제력을 갖춘 팬덤의 소비활동이 아티스트들에게 단기적 이득을 줄 수도 있고, 아티스트들의 활동을 좀 더 활발하게 만들어 팬덤의 만족감을 상승시킬 수 있을지는 모른다. 하지만 그것이 팬들이 원하는 아티스트들의 모습인지는 곰곰이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광고는 자본주의의 꽃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좋아하는 아티스트들을 자본주의의 꽃으로 키워 소비하고 싶은 것인지, 아니면 그들의 반짝이는 모습을 지켜 주고 응원해 주고 싶은 것인지에 대한 고민은 경제력을 갖춘 팬덤의 몫이다. 이런 의미에서 아티스트들에게 선물을 전달하는 ‘조공’의 전선(front line)을, 아티스트들의 이름으로 기부하는 ‘선행’의 전선으로 바꾸어 갔던 아미의 노력은 상당히 긍정적인 팬덤의 모습이 아닐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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