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산업 대변혁 시대…제조ㆍ유통 상생협력 통해 성장 모색해야”

상생협력포럼ㆍ중소벤처기업정책학회ㆍ한국유통학회, 포럼 공동개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유통 산업이 대변혁의 시대를 맞았다. 그런 가운데, 제조업과 유통업 사이의 갈등은 심화하고 있단 지적이 나온다. 이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으로 전문가들은 ‘상생협력’을 제시하고 있다.

상생협력포럼과 중소벤처기업정책학회, 한국유통학회는 15일 ‘변혁기의 제조-유통 상생협력과 동반성장’을 주제로 포럼을 공동 개최했다.

권기홍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유통업은 신산업에 대한 일방적인 규제 보다는 자율적 상생협약, 분쟁조정협의회 설치 등 권고 성격이 강한 연성규범이 필요한 산업”이라며 동반위는 법과 규제만이 아니라 소통과 합의를 통한 중재자의 역할에 충실하고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포럼에선 세 편의 주제 발표가 이어졌다. 먼저 임채운 서강대학교 교수는 제조와 유통이 상생할 수 있으려면 수직적이고 단절적인 거래관계를 개선해야 한다고 밝혔다.

▲임채운 서강대학교 교수는 제조와 유통의 상호관계가 대단히 복잡하다며, 두 업종이 상생할 수 있으려면 수직적이고 단절적인 거래관계를 개선해야 한다고 15일 밝혔다. (출처=임채운 서강대학교 교수)

임 교수는 “제조 대기업과 납품 중소기업, 유통 대기업과 납품 중소기업 등 제조ㆍ유통산업의 수직적인 거래관계로는 진정한 상생협력이 어려울 것”이라며 “제조와 유통의 상생협력을 위해서는 제품개발에서 고객서비스에 이르는 전반적 프로세스의 협력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제품개발부터 서비스까지 전반적 프로세스 협력과 지원 △가치혁신 중점 △위험과 비용 분담 △이익과 성과 공유 △사업목표와 실적평가에 협업혁신 성과 반영 △상생지향적 기업문화와 가치관 정착 등을 상생 방안으로 제시했다.

정연승 단국대학교 교수는 ‘온라인 유통거래의 상생협력’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정 교수는 코로나19 확산 이후 유통업 지각변동의 핵심 키워드가 ‘언택트(비대면)’가 됐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온라인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하고 있고, 오프라인 유통은 제품과 서비스, 매장 혁신을 통한 생존 전략을 가동하고 있단 지적이다.

▲정연승 단국대학교 교수는 ‘온라인 유통거래의 상생협력’과 관련해 유통기업과 제조기업 간 네 가지 관계를 조명했다. (출처=정연승 단국대학교 교수)

정 교수는 “온라인 유통 상생은 온라인쇼핑 대형 플랫폼과 판매자(소상공인), 납품업체, 풀필먼트 기업들이 거래관계에 있어서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상품공급망을 구축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며 “대형 온라인플랫폼 협력업체의 역량을 강화하고, 거래상의 신뢰관계를 구축하며, 효율적인 전체 공급체인망 관리를 수행할 수 있다”고 제시했다.

이어 그는 “온라인 플랫폼과 협업하는 중소제조업, 소상공인 등을 대상으로 하는 ‘디지털 유통교육 플랫폼’을 론칭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온라인플랫폼-중소제조 간 판로연계형 사업 확대 △전국적 판로 제공을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 등도 제안했다.

마지막으로 정형록 경희대학교 교수는 “작년 기준 우리 중소기업 수출액은 전체 금액의 19.7%에 불과하다”며 한국암웨이를 중심으로 제조 중소기업의 해외 수출 방안에 대해 제시했다.

정 교수는 “암웨이는 글로벌 플랫폼을 활용해 국내 중소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며 “최근 6년간 702억 원의 수출실적을 올린 것은 제조-유통의 좋은 협력사례”라고 설명했다.

이어진 종합토론에서는 이정희 중앙대 교수가 좌장을 맡고 임영균 광운대 교수, 김영환 동반성장위원회 운영국장, 추문갑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 정수정 중소기업연구원 연구위원이 패널로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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