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주총이 뜬다”...불붙은 전자투표 플랫폼 경쟁

입력 2021-02-19 17:01수정 2021-02-19 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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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전자투표이용 발행회사 현황. (자료제공=자본시장연구원, 예탁결제원)

전자투표 플랫폼 시장 경쟁이 달아오르고 있다. 코로나19로 전자투표를 도입하는 상장사가 늘어난 데다 증권사들도 플랫폼 시장에 뛰어들면서다. 이번 주총에도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전자투표 문화 안착에 열을 올리고 있다.

올해도 예탁원과 증권사 간의 각축전이 벌어질 전망이다. 2019년 이전까지 예탁원이 유일한 사업자였지만 미래에셋대우에 이어 삼성증권이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삼파전 구도가 됐다. 지난 하반기에 가세한 신한금융투자도 올해 시장을 노리고 있다.

전자투표 제도란 주주가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않고도 인터넷으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한 제도다. 예탁원과 일부 증권사 등 전자투표관리기관은 상장사로부터 전자투표관리업무를 위탁받아 주총 관리 업무를 대행한다.

현재 점유율이 가장 큰 곳에는 예탁원의 ‘K-Vote’이 꼽힌다. 지난해 3월까지 열린 정기 주총에서 예탁원의 전자투표 및 전자위임장 서비스를 이용한 회사는 659곳으로 전년(563곳)보다 17.1%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예탁원도 시장 영향력을 강화하기 지난해 플랫폼을 새로 단장했다. 기존에 운영하던 전자투표·전자위임장 서비스 외에도 연기금·자산운용사 등 기관투자자를 위한 기능을 늘렸다. 올해 상반기 중으로 주주의 서면투표 등록지원, 현장주주총회 출결관리, 현장 온라인투표 등 주총 운영지원 종합서비스도 선보인다.

증권사들도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한다. 미래에셋대우 ‘플랫폼V’의 지난해 기준 계약한 기업 수는 188곳으로 도입 해인 2019년보다 75개 늘었다. 삼성증권의 ‘온라인 주총장’은 서비스 제공 3개월여 만에 200곳에 달하는 기업을 유치했다. 작년 하반기부터 뛰어든 신한금융투자 '신한e주총'의 성장세도 관전 포인트로 꼽힌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정기 주총 운영이 어려워지면서 상당수 기업이 전자투표 제도를 본격적으로 활용하는 분위기"라며 "지난해 전자투표 플랫폼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다 보니 가입자 수 최신 현황 공개도 조심스러워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한편, 전자투표 플랫폼 시장도 커질 전망이다. 코로나 장기화에 의결 정족수를 충족시키려는 상장사의 수요가 맞물리면서다. 특히 감사선임 안건의 경우,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의 의결권을 3%로 제한하는 이른바 '3% 룰'이 적용된다. 나머지 의결정족수를 소액주주들로 채워야 하는 상장사인 경우, 전자투표가 필수인 셈이다.

정지수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국내에서는 2010년부터 전자투표제도가 시행됐지만, 미국의 경우 2000년대 초부터 각 주의 회사법에 따라 전자투표 및 전자주주총회를 허용하면서 이미 다양한 형태의 전자주주총회 서비스 플랫폼이 나왔다"면서 "국내 기업들도 코로나19를 계기로 전자주주총회에 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질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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