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토탈, '스마트글래스 원격지원 시스템' 도입

입력 2020-06-03 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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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경 렌즈로 상대방과 실시간 소통

▲한화토탈 정비팀 직원이 스마트글래스를 활용해 해외 기술선 직원과 커뮤니케이션하며 기계 설비를 보수하고 있다. (사진제공=한화토탈)

한화토탈은 대산공장 정기보수 기간 중 비대면 업무 확장을 위해 무선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글래스 원격지원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3일 밝혔다.

스마트글래스란 안경에 부착된 카메라 렌즈와 디스플레이를 통해 상대방과 실시간으로 영상과 음성을 공유하는 사물인터넷 장비다.

현장을 계속 이동하며 소통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파일공유, 동영상 및 스냅샷 촬영, 채팅 등 다양한 기능이 있다.

정기보수 현장에서 스마트글래스를 이용하고 있는 박성식 한화토탈 공무기획팀 대리는 “석유화학공장의 정기보수는 정해진 기간 내에 완벽하게 작업을 마무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스마트글래스는 비대면 업무 기기지만 커뮤니케이션 오류 없이 안전하게 정기보수 작업을 마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화토탈이 스마트글래스를 안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배경에는 사내 P-LTE망이 있다. 2017년 국내 석유화학기업 최초로 단지 내 어느 곳에서도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무선통신망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사람의 손이 닿기 힘든 높은 곳이나 고온, 고압의 환경에서도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무선 센서, 무선 디바이스 등 다양한 산업용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할 수 있는 인프라를 마련했다.

한편 한화토탈은 지난달 7일부터 이달 말까지 대산공장 내 방향족1공장을 정기보수하고 있다. 석유화학공장의 정기보수는 3~4년에 한 번 공장가동을 정지하고, 노후설비 교체와 공정 개선을 목적으로 진행하는 정비 기간이다.

정기보수 중에는 해당 공정의 원천기술을 보유한 해외기업 직원들이 기술지원을 위해 직접 방문하는 경우가 많지만, 현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으로 입국 자체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런 중에 스마트글래스 원격지원 시스템을 도입해 대산공장 현장과 해외 기술선 간 비대면 실시간 미팅을 추진하기로 한 것이다.

이 밖에도 비대면 업무환경 확장을 위해 다양한 IT기술 접목을 시도하고 있다.

연초 코로나19 확산 국면 이후부터 임직원 간 대면 회의 대신 사내 메신저를 기반으로 한 비대면 화상회의를 하고 있다. 임직원들의 업무 생산성 향상을 위해 문서관리 시스템도 업그레이드했다. 개인 PC의 윈도우 탐색기를 기반으로 개인 문서 외에도 사내 시스템에 저장된 문서들을 쉽게 검색, 열람할 수 있도록 했다.

조용태 한화토탈 IT 전략팀 팀장은 “한화토탈은 2017년부터 석유화학공장 내에 다양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기술을 적용해 스마트플랜트 구축을 추진하고 있으며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그 속도가 더욱 빨라지게 됐다”며 “앞으로도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해 정기보수 등의 석유화학공장의 안전은 물론 임직원 일상업무의 효율도 높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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