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이나 비가 내리면 주가가 더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22일 발표한 '기상 예보와 날씨에 따른 금융 소비자의 행태 변화' 에 따르면 지난해 기상특보가 발효된 66일간 코스피 지수는 전일 대비 평균 0.26% 하락했다. 기상특보가 없는 날의 평균 등락률 -0.03%보다 낙폭이 더 크다.
특보가 있는 날의 평균 거래량은 3억8000주였으며, 거래대금은 6조 원으로 조사됐다. 특보가 없는 날의 3억9000주, 6조4000억 원과 비교하면 더 적다. 거래당 대금도 특보가 있는 날은 1만5861원으로, 없는 날 1만6371원보다 적었다.
기상특보 중에서는 호우주의보와 한파주의보가 발효된 날 주식시장이 요동을 쳤다. 호우주의보가 내린 날 코스피 지수와 코스닥 지수는 각각 전일 대비 평균 0.43%, 0.72% 떨어졌다. 한파주의보가 있을 때는 코스피가 평균 0.38%, 코스닥은 0.61% 내렸다.
연구소는 "흐린 날보다는 맑은 날의 주식 수익률이 높다"며 "맑은 날이 소비자 심리에 영향을 끼친 결과"라고 설명했다.
은행의 여·수신 신규 가입은 날씨와 큰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달 평일 말일과 마지막 주 금요일, 연휴 앞·뒤 날에 신규 가입자가 늘었다.
신용카드 이용은 날씨에 큰 영향을 받았다. 전 업종을 기준으로 날씨가 맑은 날의 카드 매출이 그렇지 않은 날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맑은 날보다 눈·비가 올 때 매출이 오르는 업종은 온라인 쇼핑과 백화점, 면세점이었다. 대형 할인점과 편의점 등은 매출이 줄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