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시간 단축 탓 생산 효율성↓…근로 유연성 확대 절실
완성차 업계가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생산 효율성 하락을 고려해 유연근로시간제 확대를 촉구했다.
한국자동차산업연합회는 25일 근로시간 단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업계의 현실을 고려해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탄력적ㆍ선택적 근로시간제 단위기간 확대 등 유연근로시간제 확대법안을 비롯해 근로시간 단축 시행시기 연장법안 등을 조속히 처리해 줄 것을 건의했다.
연합회는 지난해 2월 근로기준법 개정으로 근로시간이 1주 최대 68시간에서 52시간으로 단축된 이후 산업현장에서 큰 혼란이 빚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완성차업체는 주간 연속 2교대제 시행으로 주 52시간 근로시간제를 대응하고 있지만 중소부품업체는 원청업체의 주문물량 확대 때 납기일을 못 맞추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나아가 시설투자와 추가 고용 여력이 없는 경우 생산을 중단해야 하는 심각한 상황에까지 직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인건비 부담으로 원가압박을 많이 받는 업체들은 베트남 등 해외공장으로 이전하거나 계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합회는 원청기업의 사정에 따라 성수기, 비성수기가 존재하고 있는 점, 인력채용이 쉽지 않다는 점 등을 고려해 근로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근로시간 단위기간을 1년으로 확대해 줄 것을 요구했다.
연합회 정만기 회장은 “현재 국회 계류중인 관련법안이 몇 개월 동안 방치되면서 업체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조속한 입법 추진으로 자동차산업의 생태계를 조속히 정상화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