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스마트 모빌리티 모델 만들어야"

입력 2019-01-30 1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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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빌리티 혁신과 국민의 삶’을 주제로 진행된 세미나테서 참석자들이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조성준 기자 tiatio@)

미래 사회에서 자율주행차가 차지하는 역할과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한국교통연구원,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주관하는 스마트 모빌리티 미래 비전 세미나가 더케이호텔 서울에서 30일 개최됐다. ‘모빌리티 혁신과 국민의 삶’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세미나는 자율자동차 등을 중심으로 한 모빌리티 혁신이 국민 삶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지를 논의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다.

행사는 1부와 2부로 나눠 진행됐다. 1부에서는 ‘모빌리티 혁신과 국민의 삶’에 대해 정지훈 경희사이버대 교수가 기조발표를 한 뒤 곽재원 서울대 교수를 좌장으로 이에 대한 전문가들의 토론이 진행된다. 2부에서는 김주영 한국교통연구원 국가교통빅데이터사업단장(빅데이터 기반 모빌리티 혁신), 민성진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기획7그룹장(스마트 모빌리티 R&D 현황과 발전방향), 신재곤 한국교통안전공단 자율주행연구처장(자율자동차의 미래와 산업변화)이 주제 발표를 진행했다. 이어 최기주 대한교통학회장을 좌장으로 전문가 토론이 진행됐다.

이날 참석자들은 국내 시장에 새로운 모빌리티 수단이 도입돼 새로운 모델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재훈 한국교통연구원 전략혁신기획단장은 “한국의 경우 해외 유명 도시들과 비교해 환경이나 모습이 다르다”라며 “해외 모빌리티 모델을 본따되 한국형 모빌리티 모델을 찾아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황기연 홍익대학교 교수는 “자동차운수업으로 시작한 서비스들이 빅데이터를 통해 새로운 산업으로 성장했다”라며 “가이드라인을 확립해 새로운 커다란 모빌리티 산업의 패러다임을 준비해야 한다”라고 힘줘 말했다.

특히 이날 세미나장에는 모범택시 유니폼을 입은 택시기사 30여 명이 참석해 긴장감이 돌기도 했다. 이들은 세미나장 입장 후 별다른 목소리를 내지 않고 조용히 퇴장해 소란은 발생하지 않았다.

정부에서는 카풀 갈등에 대해 아쉬움을 토로했다. 정부가 사회적 대화의 틀을 만들고 논의가 진행된 뒤 서비스 갈등이 표출됐으면 해결할 수 있었을 것이라는 아쉬움이었다. 이미 시장에서 카풀 갈등이 발생한 뒤 첨예하게 대립하는 과정에서 정부가 양측 입장을 조정하기 어려웠다고 설명했다.

박준상 국토교통부 신교통개발과장은 “최근 국회에서 사회적 대타협 기구를 구성해 카풀과 관련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라며 “정부도 카풀 갈등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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