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까지 정부와 화주대책 미비시 단행
화물연대가 9일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결국 총파업에 들어가기로 가결하고 12일까지 정부, 화주업계와 교섭을 진행한 뒤 실패하면 13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키로 해 우려했던 물류 마비가 현실화되고 있다.
화물연대는 이날 1만3000여명 전 조합원을 대상으로 총파업 찬반투표를 벌인 결과 8964명이 참가해 8138명이 찬성해 90.8%의 지지로 총파업이 가결됐다고 밝혔다.
정부가 지난 8일 내놓은 고유가 종합대책에서 버스와 화물차 등에 내놓은 방안은 경유 가격 상승분의 50%를 추가 지원하기로 한 것. 기준가격은 1800원으로 정했다.
하지만 현재 지입제 등 운송사와 다단계 또는 하도급 형식으로 취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개별 운송자의 경우 기준가가 1500원 안팎은 돼야 적자를 면할 수 있다는 게 화물연대의 주장이다.
김달식 화물연대 본부장은 투표 마감 직후 "운송료 현실화를 위해 교섭을 요구했지만 무시되고 있다"며 "파업을 위한 파업이 아니며 생존권 쟁취를 위해 투쟁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일부 현장에서는 운송중단이 벌어지고 있다.
울산 화물연대 소속 현대 카캐리어분회와 창원지회 한국철강분회 소속 화물 운전자들이 이날부터 본격적인 파업에 들어갔다.
화물연대는 10일과 11일 간부 파업으로 현장 교섭에 나서고 12일까지 정부와 화주의 대책이 나오지 않을 경우 13일 파업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따라서 일각에서는 정부가 추가로 내놓는 대책에 따라 극적으로 협상이 타결될 가능성도 전망되고 있다.
정부는 화물연대의 총파업에 대비해 군 컨테이너 100대를 확보하고 자가용 화물차를 영업용으로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한편 연안 운송을 확대하는 등 유사시에 대비한 대책마련에 분주하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화물연대 집행부와 긴밀하게 접촉하고 있는 가운데 운송료 협상도 진행중인 만큼 원만하게 타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