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측과 주기적으로 술자리를 함께한 현대자동차 비정규직 지회장의 양심선언에 대해 재계는 양심선언의 내용보다는 현대차가 그동안 비정규직 노조와도 상당한 수준으로 접촉한 데 대해 더 큰 놀라움을 표시하고 있다. 그동안 대다수 기업은 비정규직 노조와는 별다른 접촉이 없었기 때문이다. 문재인 정부들어 비정규직에 대한 위상이 높아지면서 기업들이 이제는 비정규직 노조까지 챙겨야 하는 상황이 된 것으로 보인다.
18일 현대차와 금속노조 등에 따르면 현대차 비정규직 정 모 지회장은 전날 ‘사과문’을 통해 사퇴 의사를 밝혔다. 그는 “지난해부터 회사측과 주기적으로 만나 식사와 술자리 등을 제공 받았다”며 사퇴 배경을 설명했다.
자동차 업계 노조는 자체 규정을 통해 사측 인사와 술자리를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다. 향후 임협 및 임단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지난 5월 현대차 노조간부가 사측과 술자리를 함께했던 사실이 드러나자 하부영 노조위원장은 “도덕적 해이에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며 사과하기도 했다.
이번 현대차 비정규직 지회장 역시 정규직 지회장에 버금가는 대우를 받았을 것이라는 관측도 이어진다.
비정규직 노조는 직접 대화 대상이 아니다. 현대차의 경우 △현대차 사측 △현대차 정규직 노조 △하청업체 사측 대표 △비정규직 지회 등 4주체가 단체협상에 나선다. 사실상 현대차 사측은 비정규직 노조와 별도 접촉이 필요없는 셈이다.
앞서 현대차는 2012년부터 약 1만 명에 이르는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추진해 작년까지 약 6000명이 전환을 마쳤다. 나머지 약 3500명 역시 향후 3년 동안 순차적으로 정규직 전환을 앞두고 있다. 반면 비정규직 지회는 ‘즉시 및 일괄 전환’을 요구 중이다. 특히 ‘비생산직’ 가운데 정규직 전환 범위를 어디까지 두어야할지 4주체가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한편 현대차 정규직 노조는 업계에서 ‘귀족 노조’로 불린다. 평균 연봉이 9000만원 수준인 현대차 노조는 올해들어서도 영업이익의 30%를 달라고 주장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