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는 오는 22일 사우디아라비아의 최대 유통그룹인 ‘파와즈 알호케어’의 쇼핑몰 ‘알 낙힐 몰’ 1층에 20평(66㎡) 규모의 센텐스 사우디 1호점을 개점한다고 16일 밝혔다.
‘센텐스(SCENTENCE)’는 자연주의 콘셉트로 ‘향’에 초점을 맞춘 이마트의 화장품 전문점으로 2016년 7월 죽전점에 처음 문을 열었다. 현재 국내 매장이 36개로 늘었으며, 올 1~6월 전년 동기 대비 신장률은 349%에 이르는 등 호응을 얻고 있다.
이마트가 해외에 전문점을 낸 사례는 이마트 몽골 1, 2호점에 센텐스가 있지만 현지 유통기업 진출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마트는 이에 앞서 지난해 11월 ‘파와즈 알호케어’와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센텐스가 들어갈 사우디 수도 리야드의 ‘알 낙힐 몰’은 자라, 갭 등 186개 브랜드가 입점한 리야드의 대표적 쇼핑몰이다. 영업면적 기준 2만8000여 평(9만3562㎡)에 평균 일일 방문객 2만5000명에 이른다. 이마트는 연내 리야드 내 쇼핑몰을 비롯해 향후 또 다른 대도시인 제다 등지에 추가 개점을 현재 파트너사와 논의 중이다.
판매될 상품 역시 페이셜 앰플, 클렌징류, 향수, 헤어케어, 바디케어, 마스크 등 향기 테마별 총 154개로 한국과 동일하다. 다만 매장 구성 중 한국과 1% 다른 점은 두피·피부진단 공간이다. 여성이 ‘아바야(목부터 발등까지 가리는 느슨한 통옷)’ 또는 ‘히잡(얼굴만 남기고 머리카락을 감싸는 스카프)’을 착용하는 중동 특성상 머리와 얼굴을 드러낼 수 없어 부스 형태의 별도 공간을 마련했다.
이마트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가장 기대를 걸고 있는 상품군은 향수다. 중동은 전 세계 향수의 25%가량을 소비할 만큼 큰 시장이다. 사우디아라비아 역시 미용용품 산업에서 향수 매출 비중이 40% 이상을 차지한다. 이는 향에 초점을 맞춘 센텐스의 콘셉트에 잘 부합한다. 파트너사가 센텐스 유치를 낙점한 이유도 이 점이 크게 작용했다는 설명이다. 이 같은 중동의 향수 소비 성향에 따라 이마트는 일반적인 용량(30~50㎖) 대비 2~3배 큰 대용량(100㎖) 향수를 따로 개발해 사우디 전용으로 판매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