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국내 공략 강화… "한국 문화 수출하는 채널 역할 할 것"

입력 2018-06-28 1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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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업체 넷플릭스가 국내 공략을 가속화 한다. 글로벌 콘텐츠 투자를 확대하는 과정에서 한국 문화의 수출 채널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유추앙극 넷플릭스 이사는 28일 서울 JW 메리어트 동대문 스퀘어에서 열린 '2018 방송 공동제작 국제 콘퍼런스' 주제발표에서 "올해 글로벌 콘텐츠 투자액은 80억 달러(8조9000억 원)로 계속 확대할 방침"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우리는 일종의 글로벌 (콘텐츠) 유통 채널"이라며 "글로벌 수익의 절반 이상이 미국 밖에서 나오며, 이 중 아시아가 55%를 차지한다. 전 세계 콘텐츠를 우리가 서비스하는 190여개국에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넷플릭스는 지난해 봉준호 감독의 '옥자'에 이어 올해 유재석을 앞세운 예능 프로그램 '범인은 바로 너'를 제작하는 등 한국 콘텐츠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유추앙극 이사는 "'옥자'의 성공을 발판으로 한국에 지속해서 투자하도록 노력하겠다"며 "공동제작 기회가 많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방영권 계약을 한 tvN 드라마 '미스터 선샤인'에 대해서도 기대감을 드러내면서 "글로벌 동시 공개로 한류를 확장하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했다.

국내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망 사용료와 관련해서도 언급했다. 유추앙극 이사는 "망 사용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 혁신을 통해 대역폭을 많이 잡아먹지 않으면서 고품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방통위가 주최한 이날 행사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방송콘텐츠 교류 활성화'를 주제로 열렸다. 10개국 정부, 국제기구, 방송사 관계자들이 참석해 공동제작 현황과 향후 전략을 공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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