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분석] 보광산업, 남북 경협 추진 기대감 속 홀로 못웃는 골재 기업… 속내는

입력 2018-06-25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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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재 생산 전문업체 보광산업은 최근 남북 경제협력 수혜기대감이 커지는 속에서도 골재 기업으로 나홀로 웃지 못하고 있다. 남북 경협 시너지가 크지 않아 시장에서 주목받지 못한다는 분석이다.

25일 회사 측에 따르면 남북 경협 추진 시 북한내 골재 수입에 따른 시너지가 나지 않는다. 보광산업은 북한 골재 수입시 운반비가 더 커 비용대비 효과가 크지 않은 것이다.

최근 건설업계에선 골재 공급 부족이 문제로 떠올랐다. 정부는 북한의 풍부한 자원을 토대로 향후 경협 추진시 골재 수입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국내 골재업체 39개사로 구성된 전국바다골재협의회는 지난 25일 통일부에 '북한산 모래 수입 재개 제안서'를 제출하기도 했다.

골재업계는 바다 생태계 파괴와 어민 반대로 모래 수급에 차질을 빚고 있다. 국토교통부의 '2018년도 골재수급계획'에 따르면 바닷모래 채취 지역은 총 2120만㎥ 이지만, 채취 허가 지역은 서해 EEZ(780만㎥)가 유일하다.

이에 골재업계는 북한 모래 채취사업을 '골재대란'의 해결책으로 보고 있다. 협의회에 따르면 동원과 삼한강, 한아해운 등 골재업체 14개사는 2004~2009년 북한 바다와 하천 등에서 5611만톤에 달하는 모래를 수입한 바 있다. 북한 모래 수입은 2009년 4월 남북관계 악화 이후 중단됐다.

지난 '4.27 공동 선언' 가운데 '10.4 선언에서 합의된 사업들을 적극 추진해 나간다'고 밝힌 점에 골재업계는 주목하고 있다. 남북은 2007년 '10.4선언'에 골재판매 수익 및 수해 예방 등을 위해 한강하구 공동이용 사업과 경제특구건설과 해주항 활용 등을 담았다.

당시 한강하구 골재부존량은 10억8000만㎥에 달한다고 조사됐다. 이는 수도권에서 20년 이상 사용할 수 있는 양이다.

특히 민간선박의 해주직항로 등을 만들려면 바닷길 준설이 필요하지만 북한은 장비 노후화 등으로 능력이 부족하다. 반면 국내 업체들은 5년간의 북한 사업 경험과 최신식 설비를 갖춰 바로 준설 공사가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업계 전반적으로 북한 골재 수입에 대한 의지가 높은 상황이다. 반면 보광산업은 북한 골재 수익에 필요성이 없다고 밝혔다.

다만 회사측은 내년부터 대량 생산 능력을 갖추게 될 예정이다.

회사 관계자는 "올초 110억 원 규모의 생산시설을 연말까지 추가할 예정"이라며 "내년부터 시장수요 증가를 대비한 생산 능력을 확보하게 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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