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好況 발목 잡힐라”…산업부, 정책 선제대응 나선다

입력 2018-02-13 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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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 짧은 조업일수·기저효과 영향… ‘주요 업종 수출 점검회의’ 열어 수출 마케팅 예산 60% 조기 투입키로

우리 수출이 지난달까지 15개월 연속 상승세를 탄 가운데 2월에는 주춤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월 수출 증가세 유지를 위해 수출 총력체제를 가동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1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김영삼 무역투자실장 주재로 ‘주요 업종 수출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이같이 밝혔다. 김 실장은 “올해 1월 수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2.2% 증가해 지난해에 이어 양호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라면서도 “2월에는 대내외 수출 여건이 녹록지 않다”라고 진단했다.

올해 2월은 설 연휴로 인해 1년 전보다 조업일수가 2.5일이나 적은 데다 중국 춘절 연휴(2월 15∼21일) 효과도 있다. 또한 지난해 2월 수출이 20.2% 늘어난 기저효과 때문에 수출 증가세가 수그러들 가능성이 있다.

대외적으로는 보호무역주의에 따른 수입규제 조치 확대, 미국 중국 간 무역갈등 심화 등의 요인이 수출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우려된다. 최근 글로벌 금융시장도 미국 국채금리 및 리보(Libor) 급등, 주요국 주가 상승 등으로 다소 과열되면서, 국제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의 변동성도 동시에 확대되는 추세다. 원화 가치가 높아지면 수출 대기업의 매출이 줄어들고 부가가치의 감소로 이어진다.

회의에 참석한 관련 협회와 단체들도 조업일수 영향이 큰 자동차·차 부품·일반 기계·섬유를 비롯해 해외 생산 비중이 확대되는 무선통신기기·가전의 수출 감소 가능성이 클 것으로 예상했다.이에 정부는 수출 하방 위험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 정책 역량을 총동원한다는 방침이다.

2월에 의료기기, 2차전지, 소비재 등 19회의 국내외 전시회 참여를 지원하는 등 올해 수출 마케팅 예산 1559억 원의 60%를 상반기에 조기 투입하기로 했다.

무역 실무부터 수출계약·이행까지 수출 전 과정에서 밀착 지원을 강화해 연간 5000개 내수기업을 수출기업화하고, 수출에 성공한 수출 초보 기업의 수출 중단 방지를 위한 프로그램도 신설한다. 고위급 해외 순방과 연계한 상담회, 세미나 등 신흥국 경제외교를 강화하고,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등 신(新)남방정책 지역 중심으로 무역사절단을 집중 파견하는 등 수출기업을 지원한다.

아울러 중소ㆍ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지난해보다 1조 원 확대된 총 49조 원의 무역보험을 지원할 방침이다.

김 실장은 “정부와 수출 지원 기관, 업계가 다 같이 위기의식을 갖고, 업종별로 수출 동향을 자세히 모니터링해 수출 저해요인을 최대한 사전에 조치해 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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