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내놓은 자동차산업 동향에 따르면 수출 단가가 높은 친환경차와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등 수출 호조에 힘입어 금액기준으로 4.2% 증가한 215억 달러를 기록해 2014년 상반기 이후 처음으로 반기 기준 상승세로 전환했다.
하지만 수량기준으로는 유럽, 중남미 지역의 전반적인 수출호조에도 불구하고 최대 시장인 북미 지역의 수출 부진으로 전년보다 0.8% 감소한 132만4710대를 기록했다.
내수 판매도 전년도 상반기 개별소비세 인하(5%→3.5%)에 따른 기저효과로 1년 전보다 3.4% 줄어든 90만3449대를 나타냈다.
자동차 생산은 일부업체 생산 중단(현대 코나 공정변경, 한국지엠(GM) 스파크 수출중지)과 내수 부진으로 전년 동기대비 1.5% 생산이 줄었다.
한편, 지난 달 자동차 수출이 소폭 늘어 5개월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국내 생산과 내수는 줄어든 모습이다.
6월 자동차 수출은 모두 24만475대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0.8% 증가했다. 금액 기준으로는 38억40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3% 늘었다.
유럽, 중남미 지역의 전반적인 수출 호조로 최대 시장인 북미 지역의 수출 부진에도 수출이 증가세를 유지했다.
내수 판매는 지난해 상반기 개별소비세 인하에 따른 기저효과와 신차 대기수요 등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11.3% 줄어든 16만4719대에 그쳤다.
수입차의 경우 판매 중지된 아우디폭스바겐을 제외한 독일계, 일본계 차량의 판매 호조로 전년 대비 0.4% 증가한 2만5872대가 팔렸다.
자동차 국내 생산은 내수 부진에 따라 전년 동월 대비 2.9% 감소한 38만2807대로 집계됐다.
자동차부품 수출은 국내 완성차 현지공장 생산 감소 여파로 전년 동월 대비 5.6% 줄어든 119억2000만 달러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