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교통부가 11일(현지시간) 주요 자동차업체와 기술·정보(IT) 기업 경영진으로 구성된 자율주행차 자문위원회를 설립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버락 오바마 행정부가 퇴임을 앞두고 자율주행 기술 개발업체들과 당국이 해당 기술 상용화를 위한 협력 체제 구축에 나선 것이다.
보도에 따르면 메리 바라 제너럴모터스(GM) 최고경영자(CEO)와 에릭 가세티 로스앤젤레스(LA) 시장이 공동 회장직을 맡으며 아마존과 우버, 구글 모회사 알파벳, 페덱스 등 기업의 임원 25명이 참여한다. 이 자문위원회는 자율주행차 시대를 앞두고 자율주행차·무인기가 어떻게 운영돼야 하는지 규정을 만드는 규제 당국이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는 기업과 공조하기 위해 설립됐다.
정권 말에 연방정부기관의 자문단이 구성되는 것은 다소 이례적이다. 그러나 자동차와 IT 기술 업계에서 자율주행기술 진보에 발맞춰 정부 차원의 관리감독과 안전기준의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자문단 구성의 중요성이 부각됐다.
문제는 이번에 구성된 자문단 명단에 오른 일부 인사 때문에 도널드 트럼프 차기 행정부로부터 따가운 눈총을 받을 수 있다고 WSJ는 설명했다. 위원회의 공동 회장을 맡은 바라 GM CEO는 최근 멕시코 소형차 생산 공장 문제로 트럼프와 대립각을 세웠다. 트럼프 당선인은 지난 3일 트위터에서 GM을 지목해 “멕시코에서 만든 셰비 크루즈를 미국으로 보낼 때 세금을 내지 않는다”면서 “미국에서 (차를) 만들거나 아니면 높은 세금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트럼프의 비판에도 바라 CEO는 멕시코 공장 생산에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위원회 공동회장인 가세티 시장은 지난해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트럼프를 날카롭게 비판한 인물이다. 패널로 이름을 올린 로버트 라이시는 빌 클린턴 행정부 시절에 노동부 장관을 지냈던 인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