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상범<사진> LG디스플레이 부회장은 4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난해 글로벌 경쟁 심화로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OLED TV의 본격적인 시장 전개에 따른 경쟁력과 생산 안정화 등 많은 확신을 가질 수 있었다”며 “올해는 대형 OLED 생산을 2배 확대하는 등 중소형과 대형 모두 선도하기 위한 큰 발걸음을 내딛겠다”고 밝혔다.
LG디스플레이는 올해 OLED 사업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고 LCD 차별화 전략을 추진해 확실한 글로벌 업계 1위를 굳힌다는 전략이다. 특히 중점을 두는 분야는 자동차, 사이니지 등 신규 사업이다. 자동차용과 사이니지 제품을 각각 매출 1조원 이상의 시장 선도 육성 사업으로 확대한다. 신규 사업인 OLED 조명은 조직을 강화하고 본격적으로 라인업을 강화할 계획이다.
한 부회장은 “OLED 조명은 구미 라인에서 준비중으로 올해 9월 5세대 양산을 시작할 것”이라며 하이엔드 조명과 자동차 조명 관련해서 협의를 진행중”이라고 설명했다.
고객사의 OLED TV 수요 증가에 따른 생산량도 확대한다. LG디스플레이는 2013년부터 LG전자를 시작으로 2014‘년 중국의 스카이워스·콩카·창홍, 2015년 일본 파나소닉, 2016년 유럽의 필립스·그룬딕·뢰베메츠·베스텔 등으로 고객사가 확대됐다.
한 부회장은 “원판 한장에서 55인치 6대를 동시에 생산할 수 있는 8세대 OLED 패널의 생산 능력(capa)을 기존 3만4000대에서 올해 중 월 6만장으로 대폭 늘린다”며 “지난해 생산량 케파가 100만대 였는데 올해는 180만 대가 될 것이고 내년 250만 대 까지 확대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LG디스플레이는 이날 간담회에 앞서 고객사 전용 특별 전시관에서 신기술 제품인 ‘크리스털 사운드 OLED’패널을 최초 공개했다. 이 제품은 사운드 시스템을 패널에 내재화해 OLED 화면에서 사운드가 직접 울려 퍼지게 만든 혁신적인 제품으로 OLED에서만 구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