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철도노조의 파업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엄정 대응’ 방침을 밝혔고, 철도공사와 부산교통공사는 노조간부들을 직위해제했다.
회사 쪽에서 불법파업임을 주장하고 있는 부산교통공사는 27일 노조 간부와 파업참가자 844명을 직위해제 통보했다.
철도공사 역시 불법파업을 주도했다는 명분으로 노조 간부 23명을 이날 직위해제 통보했다.
파업 참여자 전원에 대한 직위해제는 지난 2013년 코레일 파업 시 한 차례 이뤄졌으나 전국 도시철도 사상 초유의 일이다.
파업 참여 직원 전원에 대해 직위해제라는 강력한 조치를 한 것은 이번 파업이 조정기간을 거치지 않은 명백한 불법인 데다 세 차례에 걸친 공사의 복귀명령을 정면으로 거부한 데 따른 것이라는 게 공사 측 설명이다.
이에 노조는 사측이 파업 참가자를 징계하면 곧바로 무효 소송을 제기하는 등 법적으로 맞선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철도노조의 파업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엄단할 계획임을 밝혔다. 고영선 고용노동부 차관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정당성도 없고 국민적 동의도 없는 이번 파업을 지금이라도 당장 철회해야 하고 불법파업은 엄단하겠다”고 밝혔다.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도 “그 어느 때보다 안전한 철도서비스가 필요한 상황에서 국민의 불편을 도외시하는 철도노조의 불법적 파업은 어떤 이유에서도 정당화될 수 없다”며 “불법적 파업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하게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국의 철도와 지하철 노동조합이 27일 무기한 파업에 들어갔다. 철도ㆍ지하철 노조 동반 파업은 1994년 이후 22년 만이다. 파업 명분은 정부가 추진하는 성과연봉제 도입 반대다.
앞서 민주노총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27일 공공운수노조 약 6만3000여 명이, 28일에는 공공운수노조ㆍ보건의료노조ㆍ금속노조 등 총 18만 명이 총파업을 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서울 등 수도권 지하철과 KTX 등은 평상시와 같이 100% 정상 운행했다. 출근시간대 서울 도심의 주요 지하철역도 평소와 같은 수준이었다.
하지만 새마을호와 무궁화호 등 일반 열차 운행은 평소의 60% 수준으로 줄어들어 일부 지역의 운행시간이 달라지면서 시민들이 불편을 겪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