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규 환경부 장관의 취임일성은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지원'이었다. 조 장관은 취임 당일 가습기살균제 피해 판정과 피해자 모니터링을 담당하고 있는 서울아산병원을 방문한 데 이어 9일 '가습기살균제 피해 지원센터'를 방문해 현황을 점검했다.
조 장관은 이날 오후 5시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내 '가습기살균제 피해 지원센터'를 방문하고, 피해자 입장에서 보다 나은 서비스가 무엇인지를 고민하고 실천해 줄 것을 주문했다.
지원센터는 가습기살균제 피해 접수와 조사, 지원금 지급 등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난 8월 설치됐으며, 현재 센터장 포함 10명이 근무하고 있다.
기술원은 이날 지원센터의 주요 업무와 피해자 지원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한 개선계획을 보고했다.
가습기살균제 피해 지원 강화를 위해 상담심리사, 사회복지사 등 상담 전문인력(6명)을 채용해 상담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신청인 편의를 위해 콜백 시스템을 도입한다.
피해 지원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심리가 불안정한(우울, 분노 등) 민원인, 노약자, 거동 불편자 등을 대상으로 방문 접수 상담, 의료기관 영수증 발급 대행 등을 추진하는 '찾아가는 서비스'를 확대한다.
아울러 공인인증서와 전자서명을 이용한 지원금 신청서 접수 등 신청방법을 개선키로 했다.
피해자를 계속 찾기 위해 방송ㆍ옥외 광고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고 반상회보 안내문 게재 등 지자체와의 협력을 통한 홍보를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이밖에도 지난 4월부터 접수 중인 4차 피해신청자들의 조속한 판정을 위해 참여병원 11개 병원과 9월 중에 계약체결을 추진한다. 환경부와 서울아산병원은 지난 8일 새로 참여하는 병원들이 판정에서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조사ㆍ판정 프로토콜 공유 세미나를 개최한 바 있다.
앞서 조 장관은 여의도 인근에서 피해자들과 면담을 갖고 건의사항을 청취했다. 조 장관은 이 자리에서 "피해자 지원을 위해 폐 이외 질환에 대한 판정기준을 마련하고, 신속한 조사와 판정, CMITㆍMIT 피해 메카니즘 규명, 피해자 지원을 위한 서비스 개선 등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