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소비자가전 3대 전략 △프리미엄 제품 대중화 △B2B 사업 강화 △IoT 리더십 확대
“앞으로 10년 TV 시장, ‘퀀텀닷’으로 이끈다.”
삼성전자가 차세대 패널 퀀텀닷 디스플레이로 향후 10년 TV 시장을 주도한다. 윤부근 CE(소비자가전)부문 대표이사 사장은 1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개최된 ‘IFA 2016’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앞으로 10년 TV 시대를 퀀텀닷 디스플레이로 열어가려고 준비하고 있고 내년 퀀텀닷 관련 다른 제품을 볼 수 있을 것”이라며 “퀀텀닷 디스플레이를 지속 발전시키고 혁신해 적어도 향후 10년은 퀀텀닷 디스플레이 제품을 만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올해는 글로벌 TV 시장 11년 연속 1위라는 새로운 기록 달성과 함께 퀀텀닷 으로 차세대 TV 기준을 재정립한다는 계획이다. 그간 TV 역사를 보면 무기물과 유기물 소재 간 경쟁이 중요한 축을 이뤄왔다.
윤 사장은 “TV 시장은 소재의 안정성이 높아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고 전력사용량, 대량생산, 가격 등에서 유리한 무기물 소재가 시장을 이끌어 왔다”머 “퀀텀닷이 대세가 될 것을 확신한다”강조했다.
이날 윤 사장은 △혁신을 통한 프리미엄 제품 대중화 △B2B(기업 간 거래)사업 강화 △IoT(사물인터넷) 리더십 확대 등 삼성 내년 소비자가전의 3대 전략을 제시했다. 소비자가전 시장 성장이 정체됐지만 IoT 기술 접목을 통해 상당한 변화가 예상, 중요한 전환점을 맞이할 것이란 설명이다. 삼성전자는 IoT 리더십을 통해 소비자가전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시장 주도권은 잡는다는 전략이다.
윤 사장은 “현재의 IoT는 모니터링 및 디바이스 컨트롤 등 아주 기초적인 단계에 그치고 있다”며 “연결을 통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IoT의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IoT 분야의 리더십 강화를 위해 관련 반도체 칩, 센서에서 플랫폼, 완제품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인 투자와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윤사장은 “기술투자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소비자가 그 혜택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는 것”이라며 “이번 IFA에서는 ‘패밀리 허브’와 같이 생활 속 IoT 적용 제품을 적극적으로 알리는데 비중을 뒀다”고 말했다.
이어 혁신을 통한 프리미엄 제품 대중화로 브랜드 차별화를 이뤘다고 강조했다. 윤 사장은 “프리미엄 제품 중심으로 매출 구조 바꿨고 동시에 단기간 수익성 개선보다 혁신적 제품을 통해 사업 체질을 개선하는 쪽으로 일을 추진했다”며 “그 결과 생활가전은 글로벌 매출의 50%가 프리미엄 제품에서 발생하는 등 확실한 체질개선을 이뤄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소비자를 배려한 혁신제품 무풍에어컨과 냉장고 T9000 등을 국내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시켰다. T9000은 출시 4년 만에 냉장고 시장을 프렌치 도어 시장으로 재편했고 스탠딩 에어컨의 70%는 무풍에어컨이 차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