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당진어시장에 노브랜드 전문점 오픈 “새로운 상생 첫 발”

입력 2016-08-31 12:00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2010년 유통산업발전법 개정 후 전통시장 내 첫 대형유통업체 입점 사례

이마트가 31일 당진 전통시장 내 위치한 당진어시장 2층에 상생 스토어를 오픈한다. 전통시장과 동일 건물에 전통시장과 대형 유통업체가 함께 들어서는 것은 2010년 유통산업발전법이 개정된 후 처음이다.

당진 상생 스토어는 1층에는 어시장이 영업을 하고, 2층에 노브랜드 전문점이 들어서는 형태다. 이마트는 관광 명소로 성장한 스페인 ‘산타마리아 시장’을 모델로 삼았다.

특히, 이번 상생 스토어는 당진 전통시장과 이마트가 민간 차원의 자발적 합의를 통해 새로운 상생 모델을 만들었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

앞서 당진 어시장은 지난해 6월 현대화 작업을 통해 새 건물에 입주했으나, 2층 운영 주체를 찾지 못하며 반쪽 영업을 해왔다.

이 가운데, 서울 중곡제일시장과 이마트 에브리데이와의 상생 사례를 접한 전통시장 상인회가 지난 2015년 8월 이마트에 입점 가능 여부를 타진했다. 양측은 1년 여의 협의를 통해 상생 스토어 입점을 최종 결정했다.

이번 입점으로 이마트는 당진시에 신규 점포를, 당진어시장은 2층 공실 해결을 통한 영업활성화를 꾀한다. 더불어, 이마트 브랜드력을 통한 집객 효과로 당진전통시장 상권 활성화도 기대한다는 게 업체 측 설명이다.

이마트는 이번 당진 상생스토어가 기존의 틀을 깨고 새로운 형태의 상생모델을 창조하는 첫 발걸음인만큼 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당진시 인구 중 30 ~ 40대 젊은 층이 32.1%로 높다는 점에 주목,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품질면에서는 뒤지지 않아 최근 이들 젊은 세대들에게 최고의 가성비 상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노브랜드 상품을 중심으로 매장을 구성했다.

상품 구성 역시 당진 특산물인 김류를 포함, 축산, 수산, 과일, 채소 등 신선식품을 빼고, 노브랜드 가공식품과 생활용품 중심으로 약 950 여종의 핵심 상품만 판매하는 등 기존 전통시장과의 상생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전통시장과 공동으로 전단과 외부 광고를 진행하고, 어시장과 노브랜드 전문점 중복 이용 고객을 위한 다양한 증정 프로모션도 진행,집객은 물론 어시장과 서로 연계 구매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해 시너지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이마트는 노브랜드 전문점 이외에도 시장을 방문한 고객과 시장 상인을 위한 부대 시설도 확충, 전통시장의 편의성을 높이는데도 일조키로 했다.

먼저, 시장 상인 자녀들은 물론, 어린 자녀를 동반한 고객이 다양한 장난감과 놀이를 즐길 수 있는 희망 장난감 도서관을 290㎡ (약 85평) 규모로 조성, 시장 안의 새로운 문화 공간으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또, 50㎡ (15평) 규모의 노브랜드 카페를 열어 저렴한 가격으로 쇼핑 도중 음료와 다과를 즐기며 잠시 쉬어가거나 만남의 장소로도 활용될 수 있도록 했다.

당진시청 역시 이번 이마트와 당진 어시장과의 새로운 상생의 첫 걸음에 최대한 힘을 보탤 계획이다.

당진시청은 현재 150대 규모의 당진전통시장 주차 시설을 증축하는 한편, 전통시장 주변 도로 포장과 비가림 시설, 간판 정비 등 시장 현대화 사업을 지원해 더 많은 고객을 전통시장으로 이끈다는 계획이다.

또, 지역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는 250㎡ (약 76평) 규모의 푸드코트도 조성, 고객 편의 증진은 물론 전통시장에 대한 지역 사회의 관심도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이갑수 이마트 대표이사는 “당진 상생스토어는 규제 중심의 기존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협력을 통한 실질적 공존으로 전환하는 첫 걸음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이번 당진 전통시장과의 협력을 계기로 앞으로 서로의 역량을 모아 함께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새로운 길을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마트 에브리데이는 지난 2014년 6월 전통시장 100m 반경 내 위치한 중곡점과 일산점, 사당점에서 전통시장과 상품이 중복되는 신선식품을 철수하고, 공동 전단을 발행하는 등 공동 마케팅을 통해 동반성장을 모색해오고 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