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이 경영정상화를 위해 용선료 협상과 채무조정 등 후속절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대상선은 외국 선주들과의 용선료 협상을 이달까지 마치는 것을 목표로 후속협상에 회사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비협약채권의 채무조정을 위해서는 올해와 내년에 만기도래하는 전체 공모사채들을 대상으로 일괄 사채권자 집회를 오는 6월께 개최해 출자전환 등 채무조정을 진행할 계획이다.
계획대로 진행된다면 현대상선의 자산매각 등 자구노력과 함께, 용선료 인하, 사채권자 채무조정, 협약채권자 채무조정 등 정상화방안의 3가지 핵심 축이 모두 해결된다. 또 벌크전용선사업부, 부산신항만 지분, 현대증권 매각으로 확보되는 유동성은 회사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용도로 사용될 예정이다.
최악의 해운시황 속에서 현대상선이 계속적으로 생존하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기조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이를 위해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현대상선에 자금관리단을 파견해 유동성을 관리하고 있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산은과 맺은 자율협약은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공평한 손실 분담을 통한 채무조정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며 “현대상선의 모든 임직원들은 뼈를 깎는 각오로 빠른 시일 내 경영정상화를 이뤄내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