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진, 이번엔 ‘신선도 전쟁’… 갓 수확한 신선함은 오직 이마트에서만

입력 2016-03-16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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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생활용품과 가공식품을 중심으로 소셜커머스와 ‘가격전쟁’을 펼치고 있는 정용진<사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이번엔 갓 수확한 신선식품을 앞세워 ‘신선도 전쟁’ 에 나섰다. 이는 신선식품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함에 따라 가공식품이나 생활용품의 상품 가격뿐만 아니라 신선식품의 ‘선도 유지’도 온라인 쇼핑의 중요한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마트는 17일부터 용산, 영등포 등 전국 48개 점포에서 당일 수확한 ‘새벽딸기’를 판매하는 것을 시작으로 채소와 수산물은 물론 올가닉 식품까지 로컬푸드의 상품 종류와 운영 점포수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에 선보이는 ‘새벽딸기’는 논산, 남원, 제주, 밀양, 산청, 부여 등 국내 딸기 생산량의 80% 가량을 차지하는 전국의 주요 6대 산지에서 새벽 3시부터 수확한 딸기를 곧 바로 당일 오전까지 점포에 배송하여 소비자에게 판매한다.

지난해 3~4월 이마트는 수지점과죽전점 등 8개 점포에서 시범적으로 ‘새벽 딸기’를 운영한 결과, 이 기간 이마트 전체 딸기 매출은 4.9% 느는데 그쳤으나, 시범 운영 8개 점포 딸기 매출은 14년 대비 33.2% 증가했다.

이마트에 따르면 기존 딸기는 오전에 수확해 물류센터에 입고된 후 다음 날 아침에 점포에 들어왔으나, 새벽딸기는 산지에서 상품화 작업 후 3~4시간 안에 구매 가능해 맛과 신선도 면에서의 비교우위가 매출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더불어 새벽딸기는 유통 단계가 ‘산지 → 점포’로 최소화 되어 물류비도 10% 가량 줄일 수 있어 판매 가격이 더 저렴한 것이 특징이다.

▲이마트의 딸기 제품.(사진제공=이마트)
안상훈 이마트 과일 바이어는 “작년 봄 테스트 차원으로 도입한 새벽딸기가 신선도에 민감한 고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어 올해는 점포 수를 6배 늘린 48개 점포에서 운영하게 되었으며, 내년에는 80개까지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 부회장은 채소, 수산물, 올가닉식품도 ‘로컬 푸드’ 확대를 통해 이마트 신선식품의 신선도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마트는 대형마트 최초로 2009년 8개 점포에서 로컬채소를 판매하기 시작해 지난해에는 65개 점포에서 165억원의 매출을 달성했고, 올해는 전체 이마트의 절반이 넘는 75개 점포에서 200억원까지 매출 규모를 끌어올릴 계획이다.

로컬 채소도 새벽딸기와 마찬가지로 기존의 농민 → 산지유통인 →도매상 →중도매인→이마트 물류센터로 이어지던 유통 경로가 산지 →이마트 점포로 크게 줄어 들어 물류비 및 중간 수수료 감소로 인해 가격이 더 싸다.

이 밖에도 이마트는 부산, 통영 등 대규모 경매가 열리는 남해안 지역 점포를 중심으로 운영하던 로컬 수산물도 작년 31개점에서 올해는 서해안 인근 점포를 더해 40곳까지 확대할 계획이며, 로컬 유기농 농산물 운영 매장도 기존 7개점에서 10개점까지

민영선 이마트 신선식품 담당은 “신선식품은 상품 특성상 신선도 그 자체가 맛을 결정하므로, 향후 이마트는 새벽 딸기나 로컬푸드와 같이 기존의 배송 방식이나 매입처를 보완할 수 있는 선도 유지 전략을 펼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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