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주요국가 리콜 감소 ...한국만 184% 급증

입력 2016-02-18 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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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부 국표원 조사…개선조치 국내산 제품, 중국산보다 많아

▲2015년 세계 주요국가 리콜건수(산업통상자원부)

지난해 세계 주요국가에서 글로벌 제품에 대한 결함보상(이하 리콜)이 모두 전년대비 줄어든 반면, 우리나라만 184%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개선조치 제품 중 국내산은 중국산보다 많았다.

18일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주요 국가의 리콜건수는 총 2851건으로 집계됐다.

이 중 한국은 416건(14.6%)으로 유럽연합(1548건, 54.3%) 다음으로 많았다. 미국(249건, 8.7%)과 일본(230건, 8.1%)은 물론 호주(191건, 6.7%)나 캐나다(176건, 6.2%), 뉴질랜드(41건 1.4%) 등을 압도하는 단일국가 기준 최다 수치다. 국표원은 중국의 리콜은 조사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국표원이 조사한 주요국들의 리콜이 전년대비 모두 줄어든 반면, 한국은 리콜 건과 제품 수 모두 급증했다. 지난해 우리나라 리콜은 416건, 모델은 520개를 기록했다. 각각 전년대비 148%, 184% 급증한 규모다. 이 기간 주요국 총 리콜이 3139건에서 2851건으로 감소한 것과 반대다.

이에 제품안전정보포털(Safetykorea.kr) 접속자도 급격히 증가했다. 국표원이 제품안전정보센터 운영성과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포털 접속자 수는 570만명을 돌파했다. 전년도 87만명에서 8배 넘게 늘어난 수치다.

1일 평균 접속자 수는 1만5000~2만명 수준이지만, 리콜이 발생하면 8만~24만명으로 폭증했다.

2014년 3월 설치된 센터는 포털을 통해 리콜 및 인증 정보제공, 제품사고 신고접수, 제품안전 정책홍보 등을 시행하고 있다. 국내 7개 제품안전인증(KC)기관으로부터 최신 제품인증정보(DB)를 자동 수집해 제공한다.

국표원 관계자는 “지난해 안전정보망을 강화하고 리콜을 수시로 단행했기 때문에 이같은 결과가 나온 것”이라며 “어린이제품안전특별법이 시행되면서 학부모와 관련 기업의 관심도 증폭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체결로 중국산 소비제품 수입 증가와 정부의 강화된 제품안전정책에 따른 리콜 및 위해 및 불법 제품 정보에 대한 소비자의 정보 욕구가 커졌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한편 제품사고 상담과 관련해 국표원은 연간 1778건의 신고 중 69건을 조사해 26건에 대해 리콜 및 개선 권고 등의 조치를 했다. 개선 조치 26건 중 제조국별로는 국내산이 14건(54%)으로 중국산 11건(42%)보다 많았다. 제품분야별로는 전기용품이 15건(58%), 위해유형별로는 화재‧화상이 10건(38%)으로 많았다.

국표원은 한국소비자원, 안전인증기관, 지방자치단체 등과의 협업을 강화해 위해 정보를 제공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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