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이 배출가스 조작 파문과 관련해 유럽에서는 북미 고객에는 제공한 금전 보상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고 21일(현지시간)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보도했다.
이날 마티아스 뮐러 폭스바겐 최고경영자(CEO)는 헤르베르트 디스 폭스바겐 승용차 부문 CEO와 함께 엘즈비에타 비엔코프스카 유럽연합(EU) 산업담당 집행위원과 만나 조작 스캔들과 관련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비엔코프스카 집행위원은 EU 회원국 소비자들에게도 북미 지역과 마찬가지로 보상금 1000달러를 지급하라 촉구했으나 폭스바겐은 “유럽에서는 현금 보상 계획은 없다”는 폭스바겐의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현재 폭스바겐은 미국에서 법무부가 직접 제기한 민사소송을 포함해 여러 가지 법적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이번 배출조작과 관련된 차량은 전 세계 1100만대에 달한다. 이중 대다수인 850만대가 유럽에서 팔렸다. 미국에서 문제와 관련된 차량은 50만대 정도다.
폭스바겐은 이번 스캔들이 처음 불거진 미국에서는 문제 차량을 소유한 고객에 1000달러 상당의 금전적 보상을 약속했다. 그러나 영국과 한국 등을 포함한 다른 국가에서는 사과와 차량을 수리해주겠다는 약속뿐 보상계획은 내놓지 않아 전 세계 고객들의 원성을 샀다. 폭스바겐은 이날 비엔코프스카 위원과의 면담 후 성명을 내고 “미국 및 캐나다의 상황을 다른 나라와 그대로 비교할 수는 없으며 이에 따라 이 조치(보상 계획)는 다른 시장에서 시행될 수 없다”면서 “유럽에서는 보상보다는 수리 등 서비스 측면에서 지원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폭스바겐은 지난해 11월 독일 감시 당국 하에 유럽 내 리콜 계획을 승인받았기 때문에 별도의 금전적 보상은 제공할 필요는 없다고 보고 있다. 이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필터 교체 등 수리하는 방안을 다음 주부터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반면 미국의 경우 캘리포니아 대기자원위원회(CARB)가 지난 12일 “내용이 불충분하고 당국의 요구 충족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리콜 계획을 거부했다. 미국 당국과 회사는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뉴욕타임스(NYT)는 이사회를 거쳐 정리된 폭스바겐의 이 같은 입장이 ‘유럽에서는 속임수를 쓰지 않았다’는 의미로, 관련 규정이 더 엄격한 미국에서만 부정을 저지른 사실을 인정하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