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 사업서 희비 갈린 네이버ㆍ카카오…왜?

입력 2015-12-22 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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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표 인터넷 업체 네이버와 카카오가 올해 초 내놓은 택시 서비스의 성과가 대비돼 눈길을 끈다.

22일 IT 업계에 따르면 올 3월 서비스를 시작한 카카오택시는 지난 13일 기준 8개월 만에 누적 호출이 5000만건을 돌파했다. 카카오는 성공적으로 안착한 카카오택시를 바탕으로 고급택시ㆍ대리운전 등 사업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

반면 네이버의 라인택시는 올 1월 일본 도쿄에서 출시된 후 1년 가까이 지났지만,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네이버는 라인택시의 주문 수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면서도 주문 대수가 기존 계획에 못 미친다고 전했다. 또 관련 구체적인 수치도 공개하지 않았다.

네이버와 카카오 둘 다 현지 최다 이용자를 보유한 라인과 카카오톡이라는 모바일 메신저를 기반으로 택시 사업에 뛰어들었음에도 희비가 엇갈린 것은 무엇 때문일까.

우선 카카오는 한국이라는 홈그라운드 이점을 누리며 사업을 확장할 수 있었다. 또 한국은 글로벌 차량 공유 서비스인 우버 택시가 불법으로 영업이 제한됐고, 진출 당시 브랜드화에 성공한 거대 택시 기업이 없었다.

이와 달리 네이버는 국내 굴지의 대기업들도 진출에 실패한 일본에서 택시 영업을 시작했다. 또 일본에는 우버택시가 합법 운영됐으며, 친절의 대명사로 여겨지는 MK택시 등 강력한 경쟁자가 존재했다. 이 밖에 라인택시의 결제는 간편결제 서비스인 라인페이를 의무적으로 사용하게 돼 있는데, 현금을 선호하는 일본인에게 맞지 않은 면이 있다고 네이버는 설명했다.

업계 연구원은 “애초부터 카카오택시는 성공 확률이 높은 도전을, 라인택시는 어려운 도전을 한 것”이라며 “카카오택시가 국내 택시 서비스 수준을 개선한 것은 긍정적이지만 교통 분야에서 지속적인 O2O 서비스 확장은 골목상권 침해 논란의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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