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산업은 과거 고성장기를 거쳐 시장개방, 규제완화 등 다양한 요인들에 의한 변화에 대처하여 왔으며 현재에도 보험산업을 둘러싼 크고 작은 변화는 지속되고 있다.
보험개발원 보험연구소는 '지난 10년간 보험산업에 영향을 미친 10대 요인'을 발간하고 지난 10년간 국내 보험산업에 영향을 미쳤던 주요 요인들을 정리, 평가하고 향후 다가올 이슈들에 대해 검토했다.
국내 보험산업은 WTO 및 OECD 가입, IMF 외환위기, 규제완화 등을 겪으면서 다음과 같은 10대 요인에 의해 직접적인 영향을 받아왔다.
◆시장개방 및 외국사 진출 확대보
험시장 개방이 본격화되면서 외국계 보험회사들은 국내 생보시장을 중심으로 FY2005 18.3%까지 점유율을 확대했다.
◆EU식 지급여력제도 도입 및 구조조정
EU식 지급여력제도의 도입으로 1998년 이후 총 21개 보험회사가 구조조정 되었으며, 보험회사 재무건전성이 개선된 것으로 평가되었다.
◆가격자유화
1994년부터 시행된 가격자유화로 보험회사는 다양한 상품개발이 활발해진 반면 가격경쟁 심화로 인한 수익성 악화 우려가 발생하고 있다.
◆저금리 시대 도래 및 자산운용 패턴의 변화
외환위기 이후 보험회사는 기업대출을 축소하는 안정성 중시 자산운용전략을 구사하는 가운데 저금리 기조의 지속으로 자산운용수익률이 크게 하락했다. 이와 함께 보험회사는 과거 고금리보장상품의 금리역마진 문제 해소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고령화 진전에 따른 보험수요 변화
고령화에 따른 노후보장 대비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생존보험(연금, 변액보험 등) 시장점유율이 꾸준히 증가하고, 생명보험, 손해보험 모두 질병관련 시장이 확대됐다.
◆변액보험 판매
보험 및 투자기능을 동시에 갖고 있는 변액보험은 보험산업이 기본 보장외에 저축 및 투자역할도 수행한다는 인식 제고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되며 최근 몇 년간 높은 성장을 나타냈다.
◆근로자 노후소득 보장을 위한 제도 변화
기업의 근로자 복지차원에서 지원되는 단체보험 시장은 주로 퇴직 후 보장을 담보하는 퇴직단체보험이 주도해 왔으며 관련 제도 변화에 따라 성장이 좌우됐다.
◆대재해 리스크 확대
최근 자연재해, 인위재난 등 대재해 리스크 발생 증가는 해외 재보험시장 경색, 직접 재산 손실을 담보하는 보험제도의 도입 등 보험산업에 있어서 직간접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방카슈랑스 도입
2003년 8월 도입된 방카슈랑스는 보험산업의 주요 판매채널로 부각되어 2005회계년도 생명보험(초회보험료 기준)에서의 점유율 46.6%로 확대됐다.
◆온라인 자동차보험 시장 확대
2003년 10월 온라인 자동차보험이 판매, 급격히 시장이 확대되었으나, 가격경쟁을 통한 자동차보험 수익성 악화 및 기존 판매채널과의 갈등 등은 향후 온라인자동차보험 발전과 함께 개선되어야 할 것으로 평가된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향후 보험산업의 환경변화는 주로 경쟁심화 및 새로운 시장에 대한 기회 증가, 보험회사의 재무건전성 강화를 중심으로 전개될 것"이라며 금융겸업화 시대에 부합하는 법률 및 제도 개정의 지속적 추진, 도입된 퇴직연금제도의 본격 시행, 2008년 방카슈랑스 완전 개방, RAAS, RBC, 리스크 공시 등 제도 도입 및 개선을 통한 재무건전성 강화 등이 예상됨에 따라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고 말했다.